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자연스러운 만남 추구? ‘자∙만∙추’ 트렌드 확산

리얼투데이 입력 2020.04.20 12:08 수정 2020.04.20 12:13
조회 107추천 0



- ‘삶의 질중시하는 분위기 속쾌적한 자연환경 만끽할 수 있는 공간 추구하는 수요자 늘어

- 특히 숨통틔우는 숲의 효과에 관심 집중돼 도시 숲 인근 지역 인기 고공행진


최근삶의 질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하다의 줄임말로 최근에 회자되고 있는 신조어이다. 이 단어는 힐링 트렌드와 결합하면서 최근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을 추구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52시간 근무제와 워라밸 문화 확산 등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수요자들이 자연환경과 인접한 지역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립산림과학원의 발표자료는 수요자들의 자연환경 추구 트렌드를 숲의 가치로 설명해준다. 숲은 온실가스흡수ㆍ저장기능, 산림경관제공 기능, 산림휴양 기능, 산림정수 기능, 산소생산기능, 대기질개선 기능 등 다양한 기능으로 우리에게 혜택을 베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시 숲은 일반 도심과 비교하면 평균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25.6%, 초미세먼지는 40.9% 낮고, 1㏊의 숲은 대기 중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연간 168㎏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도시 숲이 있는 지역은 한 여름 평균 기온을 3~7℃ 가량 낮추고 습도는 9~23% 가량 끌어 올려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이렇게 혜택이 많은 숲세권 지역은 수요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시세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보면 숲세권 단지인 경기도 성남시산성역 포레스티아(‘17 8월 분양)’는 지난 2월 전용 74㎡의 분양권이 86,560만원에 거래되면서 분양가 대비 약 35,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형성됐다.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의 인기는 오피스 같은 업무시설도 마찬가지다.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이 업무시설의 최적요인이었지만,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우려 등이 심화되면서 오랜 시간을 머물러야 하는 업무환경에서도 대세로 급부상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실제로 공원이나 숲이 가까운 도심 속 아파트의 경우 도심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쾌적한 자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입주 후 주거만족도가 높은 편이다라며, “최근 코로나19 등 건강에 대한 이슈가 더 심해지면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에는 수요자들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자연환경이 가까이 위치한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경기도 수원에서는 여의도공원의 약 2.5배 규모의 '수원 영흥공원조성이 본격 재개돼 관심이 높다. 영흥공원은 원천동 303 일원에 약 571,308㎡ 규모로 조성되고 또 인근에는 국내 호수공원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인 약 205만㎡의 광교호수공원도 위치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영흥공원 인근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 테라타워 영통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하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지상 15, 3개 동, 연면적 약 96,946㎡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숲세권의 이점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단지 가까이 위치한 영흥공원과 광교호수공원 등을 이용해 점심시간 또는 퇴근 후에 산책이나 운동 등 여가활동을 쉽게 즐길 수 있다.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에서는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장안111-4구역)’가 분양한다. 단지명 그대로 광교산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입지이며, 666가구 중 475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이 단지는 광교산 등산로를 이용하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영산공원, 만석공원이 가까워 숲세권과 공세권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상암DMC와 인접한 고양 향동지구(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8-1블록에서는 친환경 섹션오피스인 ‘DMC 스타허브플러스가 분양 중이다. 지하 5~지상 15층 규모로 건립되며, 섹션오피스 363실과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구성된다. 망월산, 봉산, 은행산 등이 에워싸 숲세권의 이점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대구에서는 현대건설은 대구광역시 중구 도원동 3-11번지에 주거복합단지힐스테이트 도원 센트럴을 분양한다. 지하 6~지상 49, 5개 동(오피스텔 1개 동 포함) 규모로 아파트 894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256실 등 총 1,150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 1~ 지상 2층에는 연면적 약 26749㎡ 규모의 단지 내 상업시설힐스 에비뉴 도원이 조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 제1수창공원과 제2수창공원이 있으며, 12 8700㎡ 규모의 달성공원이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전남 광양시에서는 성황도이지구에는 약 52만 ㎡ 대규모의 성황근린공원이 2021 12월에 조성예정이다. 이 공원은 축구장 면적의 약 70배가 넘는 대규모 공원으로 조성돼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인근에서는 ‘광양센트럴자이’가 선보일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지상 22, 9개 동, 전용면적 74~84, 70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