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집안에 관리인이?” 첨단 시스템 갖춘 단지 살아볼까

리얼투데이 입력 2018.06.14 10:30 수정 2018.06.14 20:10
조회 100추천 0

IT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이에 따라 부동산 업계도 급속도로 변화 중이다. 도입되는 기술들이 날로 디테일해지면서 첨단 시스템을 갖춘 단지가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도입되는 첨단 기술로는 사물인터넷(IoT)이 대표적이다. 이 기술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에서도 집안 내부의 조명, 가스, 도어록, 난방 및 세대환기,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 확인 등을 한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대기오염과 관련된 기술도 있다. 공기질 측정센서를 통해 내부 공기상황을 감지 및 분석을 하고, 세대 내 환기시스템과 에어컨,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스마트홈 시스템과도 연동시켜 입주민의 건강까지 챙긴다.

 

이런 똘똘한 첨단 기술이 접목된 아파트는 꾸준히 인기를 끌며, 분양시장에서 높은 성적으로 청약을 마감하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1순위 청약접수를 실시한 ‘미사역 파라곤’은 단지 내 일괄소등 및 엘리베이터 콜 시스템, 원격검침 시스템, 차량 통제 시스템 등이 도입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그 결과 80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총 8만4,875건이 접수돼 평균 104.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신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근 주택시장에 도입되는 기술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종류도 굉장히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이에 앞으로 단지 내 첨단 기술도 내 집 마련 선택에 있어 입지만큼이나 선호도 차이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협성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일대에 `동작 협성휴포레 시그니처` 15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한다.  지하 6층~지상 29층, 5개동 규모로 지어지는 최첨단주거복합단지다. 이 곳에는 아파트  274가구(전용 84㎡) ▲업무시설 198실 ▲상업시설 연면적 약 1만6000㎡ ▲문화시설 등이 구비된다.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향후 신안산선 환승역으로 거듭나면 여의도 업무지역이나 경기 남부권으로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세대별로 더욱 업그레이드된 첨단 IoT(사물인터넷)를  적용해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동부건설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일대에 들어서는 ‘과천 센트레빌’의 정당 계약을 이달 19일~21일 진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5층, 3개 동, 전용면적 84~176㎡, 총 100가구 규모다. 단지는 스마트폰을 통해 가구 내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하고, 가스나 전기 전원 등을 원격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홈 IoT 시스템이 모든 가구 내 적용될 예정이다. 과천시 최초로 각 세대 내 음식물 쓰레기 이송 설비를 설치해 편리하고 쾌적한 주방 환경을 유지하도록 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관련해서도 차단 환기 시스템을 설치해, 외부에서 발생되는 대기 중 미세먼지를 약 99.95%나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건설은 6월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최고 36층, 4개 동(오피스텔 1개 동 포함) 규모로 아파트 전용면적 78~114㎡, 256가구와 오피스텔 전용면적 24~27㎡, 138실 등 총 394가구로 공급된다. 단지 내에는 힐스테이트만의 하이오티(Hi-oT) 기술이 도입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등의 빌트인기기와 IoT 가전기기를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7월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꿈의숲 아이파크’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꿈의숲 아이파크’는 전용면적 59~111㎡, 총 1,711가구 중 844가구를 일반에 분양하며,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는 전용면적 84~144㎡, 총 983가구로 조성된다. 이들 단지에는 HDC IoT 시스템이 도입돼 각 세대 내 설치되는 월패드를 통해 조명, 도어록, 난방, 세대환기 등을 한번에 제어할 수 있고,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및 에너지 사용량 조회까지 확인할 수 있다.

 

▼ 리얼투데이 다른 기사 보러 가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