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모델하우스가서 이거놓치면 보나마나...반드시 하는 체크리스트

리얼투데이 입력 2019.01.29 11:37 수정 2019.01.29 11:38
조회 1614추천 0


아파트나 오피스텔(이하 아파트) 등을 분양 받기 전, 분양 정보를 미리 살펴보고 견본주택이나 분양홍보관을 방문해 단지의 내•외부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는 선(線)분양제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분양 받기 전 자신의 집을 미리 살펴보기란 사실상불가능 하다. 보통 분양 받은 이후 2~3년 가량 흐른 후에야 입주가 가능하므로 수분양자 입장에서는 사전에 확인해 볼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상품을 어느 정도 보고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건설사들은 예비청약자들의 이해를 돕고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델하우스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모델하우스 내부에 설치된 모형도나 단지 배치도만 확인해도 동간 거리와 동별 방향, 조경시설과 커뮤니티시설, 경사도 등을 쉽게 알수 있다.


견본주택 방문자들은 신규아파트의 분양을 염두에 두고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견본주택 방문 전에 단지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선행돼야 한다. 아무 준비 없이 무심코 견본주택을 방문했다가는 분양 받은 이후 낭패를 보기도 한다. 모집공고나 카달로그, 온라인 정보 상의 내용과 일치하는 지, 부족한 점이 없는 지를 꼼꼼히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또, 주변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해당 단지를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광역위치도로 보는 입지






광역위치도는 공사현장을 중심으로 교통, 상권, 학군 등의 기본적인 내용과 개발 호재 정보가 담겨있다. 전체적인 입지 파악에 도움이 되며 도우미를 통해 자세한 상담 받을 수 있다.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과 상이할 경우 질문을 통해 바로 답변 받을 수 있다.


모형으로 보는 단지모습





모델하우스 입장 후 인파가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은 단지모형도 앞이다. 실제 건축 될 건물과 비슷하게 구현해 건물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모형도로 단지배치는 물론 아파트 외관〮주변 학교 도로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동간 거리나 주차〮출입구〮커뮤니티시설도 볼 수 있다. 이처럼 유니트 입장 전 배치도를 통해 단지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다.


내부 구조 볼 수 있는 단위세대(유니트)




모델하우스 내부에 설치된 유니트는 내부 평면의 이해를 돕고 펜트리•드레스룸 등 각종 시설물 도 확인 해볼 수 있다. 또, 유닛 입구 앞에 부착된 내부 평면도를 확인하면 실내 구조를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침실과 거실 연결 형태(베이)와 맞통풍구조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전면에 침실과 거실이 모두 배치돼 있으면 일조권 확보에 유리하다. 또, 주방과 거실이 연결된 맞통풍 구조는 시원한 여름을 만끽할 수 있다. 또, 환풍성도 뛰어나 냄새제거에도 탁월하다. 


집안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부들을 위해 주방의 구조를 살펴봐야 한다. 싱크대 및 수납장 배치 형태와 펜트리, 다용도실 등이 주요 대상이다. 주부들은 대채적으로 주방 내에서도 이동동선을 최소화 시키기를 희망한다. 또, 식기나 식자재 등 보관이 수월한 다양한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을수록 좋다. 


마지막으로 발코니 확장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요즘 짓는 아파트들의 설계는 발코니 확장을 기본 조건으로 한다. 물론, 발코니 확장이 유상조건으로 이뤄지므로 선택에 따라 발코니확장이 가능하다. 다만, 발코니를 확장하지 않으면 실사용공간으로 이용하기가 매우 불편하다. 침실이 너무 작아 작은 침대조차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이 발코니 확장을 미리 염두에 두고 설계를 하고 있어서다.      


또, 옵션여부도 봐야한다. 기본제공품목과 유상제공 품목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같은 평면이여도 A,B타입에 따라 면적 차이가 날 수 있다. 또, 침실과 거실, 주방 등의 배치 형태도 타입에 따라 각기 다르므로 가족구성원의 취향과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다. 


견본주택 방문이 힘든 경우 분양홈페이지 등에 게재된 ‘사이버모델하우스’로 유닛 내부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 유닛의 실제모습이 다방면에서 입체적으로 구현되므로 마치 모델하우스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다. 다만, 전체적인 단지 그림을 보기엔 한계가 있고 출입문 위치와 현관구조〮바닥재질 등 일부만 확인이 가능하다.




▼ 더 많은 리얼투데이 콘텐츠 보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