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주거복지 로드맵,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바로 알기!

e분양캐스트 입력 2019.07.08 17:35 수정 2019.07.08 17:35
조회 171추천 2

무주택 서민들의 빛과 희망이 되어줄 주거복지 로드맵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과거 발표 내용과 현재까지의 행보 



국토교통부가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하였다. 큰 골지는 무주택 서민 등을 위한 주택 공급 방침을 토대로, 청년층부터 고령층에 이르기까지 각 세대별 수요에 맞춘 주거 지원책을 내놓은 것이다. 


많은 내용이 담긴 만큼 금번 주거복지 로드맵에 포함된 각 분야별 정책이 어떤 것인지, 한 번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런 점을 파악한 국토부가 학계. 업계.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관련 제도 개선방안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설명회는 '주거복지 로드맵'에 포함된 내용 중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과 관련된 제도 개선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제도 개선방안'을 소개하고 제도 개선 관련 각 기관 업무의 변경 내용도 발표했다. 


당시 발표된 변경 내용 



민간임대주택에 대해 투입되는 공적 지원에 걸맞은 공공성 확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수요자의 관점에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함. 


- 기존 기업형 임대주택의 경우 초기 임대료 제한이 없었으나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시세의 90 ~ 95%로 책정하여 입주자의 부담을 낮춤. 


공공성 강화 내용과 함께 민간 임대 사업자에게 주어지는 공적 지원 역시 합리적으로 조정된다. 


- 주택도시 기금의 융자 금리를 공공성 강화 적용 여부에 따라 우대하고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하여 소형 주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임대 시 추가 인하하는 방안을 도입. 


- 택지 공급에 있어서도 공공택지 공급 시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지원계층에게 특별 공급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조성원가로 공급하여 공공성 확보 방안을 지원. 


- 촉진지구 개발 시 공공성 확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 택지에서는 20% 이상을 공공임대로 확보하고, 기존 민간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혜택으로 지적되었던 개발제한구역 해제 제안권은 더 이상 부여하지 않도록 조정됨. 


우선, 12개 지구에서 7,732호 규모로 계획 중인 시범사업의 경우 지자체 참여 활성화(서울 신촌, 부산 연산), 청년 주택 아이디어 공모(수원 고등), 점포주택 부지를 사회적 경제주체에게 공급(고양 삼송)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앞서 소개한 공적 지원 방안과 소규모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등을 통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연평균 3만 3천 호 공급(부지확보 기준)하고 이 중 2만 4천 실을 청년 주택으로 공급할 계획도 밝혔다. 


현재까지 공급된 공공택지 공급현황 



국토교통부는 "수도권에 36만 호 규모의 공공택지(주거복지 로드맵 등 6만 호 +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30만 호)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36만 호 중 국토교통부가 승인권자로서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주택지구는 현재까지 35곳에 총 31만 호 규모"라고 덧붙였다. 


특히 주거복지 로드맵,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방안에 따라 추진되는 성남 복정 등 14개 공공주택지구(6만 호)의 경우 현재 모든 지구지정이 완료돼 지구계획 수립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이 진행될 계획이다. 


또 30만 호 주택공급계획에 따른 남양주 왕숙 등 21개 공공주택지구(24.6만 호)들은 올해부터 지구지정이 순차적으로 완료돼 이르면 2021년부터 입주자 모집이 개시된다. 


수도권 30만 호 공급대책으로 작년에 1차 발표한 의왕 청계 2, 성남 신촌, 의정부 우정, 시흥 하중 4개 지구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공공주택지구로 최종 확정하고 이번 달 지구 지정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4곳 등 수도권 주택 30만 호 공급을 위한 택지가 본궤도에 진입하게 되면 좋은 입지에 양질의 주택공급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장기적으로 주택시장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자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수도권 30만 호 공급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에 품질 좋고 저렴한 주택의 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