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규제가 분양권을 키워…분양권, 8개월새 2억 올라

경제만랩 입력 2019.09.16 10:44 수정 2019.09.16 10:46
조회 384추천 0




| 연이은 규제에도 끄덕없는 부동산 시장


문재인 정부가 서울 아파트 가격 잡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규제를 쏟아내고 있지만, 좀처럼 가격이 내려가고 있지 않습니다. 종합부동산세와 공시가격 상승 등 온갖 부동산 규제에도 서울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지 않자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꺼내며 서울 아파트 가격을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실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하면 할수록 가격은 더 오른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규제에도 끄떡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재건축 잡았지만 신축, 청약, 분양권시장 난리!


현 정부의 14번째 부동산 정책인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부동산 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정부는 10월 분양가상한제의 제도개선을 완료해 집값을 잡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 분양가 상한제로 서울 재건축 아파트들의 가격은 내려가고 있지만 신축 아파트나, 청약시장, 분양권 시장, 전세시장이 걷잡을 수 없이 폭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헬리오시티’ 전용 84.99㎡의 경우 올해 1월에만 해도 전세 가격이 평균 6억 2000만원 수준이었지만, 7월에는 7억 7500만원에 실거래가 이뤄지면서 7개월새 1억 5500만원이나 치솟았고, 최근 서울 동작구의 한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203대 1을 기록하는 등 분양가상한제의 영향이 크게 미치고 있습니다. 


한 부동산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되면 주택 공급이 언제 이뤄질 지 불투명해지고, 전매제한 길어져 부동산 청약시장은 물론 전세시장까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 신정뉴타운 아이파크위브 분양권, 8개월새 2억 3000만원 치솟았다!


분양가상한제로 아파트 공급이 부족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쏟아지자 내년에 입주하는 분양권 가격도 치솟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 아파트 분양권들은 8개월만에 2억원 넘게 치솟기도 한 상황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내년 3월에 입주하는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정뉴타운 아이파크위브’ 전용 84.97㎡은 지난 1월에만 해도 5억 9944만원에 실거래가 이뤄졌지만, 8월에는 8억 3680만원에 거래돼 8개월새 2억 3000만원이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년에 입주하는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보라매 SK VIEW’ 전용 84.98㎡도 올해 1월 7억 4920만원에 실거래됐지만, 8월에는 9억 7000만원까지 올라 2억 2000만원 상승했습니다.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위치한 ‘래미안 장위 퍼스트하이’ 전용 84.97㎡도 마찬가지입니다. 1월 7억 4120만원에 분양권이 거래됐지만, 7월에는 8억 5000만원까지 치솟아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분양가상한제 시행되면 실수요자들은 청약통장을 아낌없이 꺼낼 것!


이렇게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잇따르고 있지만 신축 아파트와 전세시장, 청약, 분양권까지 관심이 쏠리며 다시 부동산 시장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파트 거래량도 현저히 줄었고, 분양가상한제가 시행되면 새 아파트 분양가가 낮아지고, 전매제한이 길어져 투기 수요를 차단해 가격이 점진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분양가상한제가 일시적으로 집값을 낮아질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공급부족에 따른 신축아파트 가격 상승이 이뤄질 수 밖에 없고, 서울과 수도권 또는 지방간의 아파트 가격 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부동산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정부의 분양가상한제가 언급된 이후 로또분양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실수요자들은 입지가 우수한 아파트를 위주로 청약통장을 아낌없이 꺼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적기이며 투자자들은 전매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비규제지역이나 분양권 전매제한이 풀린 지역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