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전원주택 계획시 고려사항 1위 ‘땅’

e분양캐스트 입력 2019.09.20 10:27 수정 2019.09.24 10:29
조회 47812추천 5

각박한 도심을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에서 여유로운 노후를 꿈꾸는 전원주택 희망자들이 늘어나는추세이다. 은퇴 이후의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들에게도 관심이 많은 전원생활. 오늘은 전원생활을 시작하기전 필수 고려사항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선 전원생활을 하려면 가장 먼저 거주할 공간이 있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신축 전원주택의 규모나 외형 등의 겉모습에 관심을 많이두고 있지만 사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그 건물을 받치고 있는 ‘토지’이다.



집을 하나의 그림으로 비유하면 토지는 그림의 기본이 되는 도화지이다. 어떤 토지에 그림을 그리느냐에 따라 주택은 진정으로 안락한 휴식과 힐링을 주는 공간이 될수도, 빛좋은 개살구가 될수도 있는것이다.


그렇다면 토지를 볼 때 어떤안목으로 골라야 하는가?


우선은 맹지 (공로에 접한 부분이 없는, 도로가 아닌 타 지번의 토지로 둘러 싸여있는 토지) 인지 아닌지, 도로에 붙어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그런데 맹지라고 해도 도로를 놓는데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면 충분히 고려 해볼수도 있다.


그 다음으로는 땅의 질을 확인해야 한다. 토질은 건물을 건축하기 용이하게 단단한 것이 좋으며 자갈이 살짝 포함되어 있는 마사토 등이 좋다. 토질이 물렁한 진흙이나 모래로 되어 있는 경우 균열 및 붕괴에 취약할 수 있다.


토지의 모양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토지가 좋다. 뱀모양의 토지는 나중에 도로가 확장 될 때 토지의 일부가 깎여나가 막대기모양처럼 되버려 이용하기 어려워질수 있고 삼각형 모양의 토지는 활용면적 자체가 적어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묘지의 존재 여부인데, 분묘기지권 이라는 것이 있는 곳은 옮기기 힘들기 때문에 계약전 분묘에 대한 처리방안을 확실히 특약사항에 작성해 추후 제한요소를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다.



최근 전원생활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지역이 있다. KTX강릉선 등 교통권의 발달로 서울,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2시간 거리로 상승하여 수도권에 연고가 있는 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강원도 횡성의 전원주택지가 바로 그곳이다.


그 외에도 횡성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공해없는 깨끗한 환경뿐 아니라 숲체원, 자연휴양림 등의 자연친화형 명소들과 건강한 먹거리들로 매년 토마토축제, 한우축제, 더덕축제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 살기좋은 동네로 유명한 곳이다.


리모델링 가능한 시골집, 농사가능한 농지포함



횡성군에서도 주변에 우사(축사)가 없어 쾌적한 전원주택지로 선호도가 높은 청일면의 갑천리에 위치한 이곳은 농사가 가능한 농지와 리모델링이 가능한 시골집이 포함되어 있다.


진입로의 너비 4m 아스팔트 도로로 들어가면 나오는 이곳은 마을과 250m 정도 이격되어 있어서 소음 공해 없이 조용하다. 또한 전기, 수도등의 기반시설이 마련 되어있기 때문에 건축시에는 기반시설 비용 절감이 가능한 일석이조의 이점이 있고 곧바로 공사 및 리모델링이 가능하다.



전원주택을 지을 때 지리적으로 마을과 동떨어진 곳은 전기,수도,가스 등의 시설에 대한 비용이 만만치 않고 준비절차 또한 번거롭다. 특히 방범 문제 등 치안이 보장되어 있지 않다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이들도 많은 추세다.


하지만 이곳은 마을내에 위치하여 치안의 안전성이 보장 되어 있으며, 마을 주변의 사람들은 모두 농사를 짓는 이들로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외부간섭 없이 여유롭게 텃밭을 가꾸기에도 최적인 곳이다.


해당 부지의 규모는 전 1,061㎡, 대 853㎡ 로 총 1,914㎡ 이며 가격절충 및 자세한 정보는 전화연결을 통해 상담할 수 있다.


해당위치 :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갑천리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