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서울 아파트값 오름세…? 8.2대책 벗어났나?

카페인커뮤니케이션 입력 2017.09.20 17:49 수정 2017.11.09 15:13
조회 42추천 0
                                                           

 

 

 

 

 

 

 

향후 집값 전망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부동산 규제 대책 발표에 주춤한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8.2부동산 시장 안정대책 발표 이후 6주만에 서울 아파트 값이 다시 오름세로 전환 되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상승 전환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8.2대책에 따라 큰 충격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느정도 시장이 흡수한 정도로 봐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 입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11로 전주 대비 0.01% 올랐습니다. 8.2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5주만에 상승세를 기록한 것 입니다. 급매물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집주인들이 일단 지켜보기 위해서 더이상 급매물 투매를 자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8.2부동산 대책을 통해서 정비사업 예정지역을 중심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 등 과열이 심화되고 있는 서울 전 지역과 세종시, 경기도 과천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 했습니다. 이밖에도 청약규제 강화,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 분양권 전매제한 등 적용을 받습니다. 이에 따라서 총부채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비율 각각 40%가 적용 됩니다.

 

 

서울 강남 지역 재건축 아파트단지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것도 집값 추가 하락을 막고 있습니다. 대책에서 벗어난 실수요자들이 이사철을 맞이해서 구매를 재개했습니다.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값이 오르면서 일부 지역의 아파트값도 올랐던 것이 원인입니다.

 

최근 서울의 아파트 매매 가격이 상승세로 이어져 11.3대책에 따른 집값 상승의 기대감이 맞물린 결과 입니다. 11.3대책 이후 집값이 잠시동안 하락세를 보인 뒤에 다시 상승세를 탔습니다. 서울 같은 경우 실수요자들은 다시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 새 아파트 같은 경우 수요가 여전히 높지만 공급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0.37%를 기록한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은 지후 상승 폭 0.07%로 줄었습니다. 이후에 지난 1일 기준으로 0.02%상승을 저점으로 8일 0.05%, 15일 0.04%로 높아졌습니다. 잠실 주공5단지 재건축의 기대감으로 송파구 아파트값 0.09%이 올라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다른 강남 지역의 아파트 값은 강동구(-0.03%), 강동구(-0.03%), 서초구(-0.01%) 등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낙폭은 줄었다는 점입니다.

 

비강남권 아파트들은 서울 집값 상승을 견인한 것입니다. 용산구 0.04%↑, 영등포구 0.04%↑, 2주 연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로 금천구 등도 아파트 값이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아파트 중심으로 가격 오름세 상승폭이 가장 큰 구로는 역세권 중소형 85㎡ 미만 아파트 중심이였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상승세가 추세적으로 이어가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격이 오르면 매수세가 빠지고, 가격이 떨어지면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는 불안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8.2부동산 대책 여파로 가격이 하란한 뒤에 가격이 낮아지면서 다시 매수세가 유입 되었다는 분석을 근거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미 주택시장에서는 거래량도 줄고 이미 침체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가격 폭등 현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관망세에 보합세를 보이고 연말에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가 다주택자들에게 내년 4월 까지 주택을 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하도록 하거나 주택을 처분하거나 이에 관련 인센티브가 발표되기 전까지는 관망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매물이 얼마에 나오느냐 언제 나오느냐에 따라서 시장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가격 상승은 일부 단지의 가격 변동이 반영된 결과로써 아직까지는 전반적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습니다. 8.2부동산 대책 이후 전체적으로 시장 관망세의 움직임이 없는 상황에 잠실주공5단지 50층 재건축안이 통과가 되면서 단지 가격만 오른 것이라며 일부 단지의 가격변화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가격의 흐름과 거래량을 향후에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추성 이후 '주거복지 로드맵' 발표를 통해서 앞으로 집값 추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상 카페인커뮤니케이션이었습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