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경부 라인, 떠오르는 신흥 부촌은 어디?

리얼투데이 입력 2017.11.21 19:30 수정 2017.11.21 19:34
조회 643추천 0

           

                       

수지·광교•동탄2, 수도권 남부 주택시장 중심 축
교통, 학군, 편의시설 갖춰 새 아파트 몸값 ‘껑충’

 

강남권과 이어지는 교통, 친자연적이며 생활인프라가 갖춘 경부라인의 주거지가 수도권 주택시장의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1기 신도시 분당과 용인 수지의 상현동, 성복동 일대가 이 지역 주택시장 대표주자로 꼽힌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광교산 인근의 수지(풍덕천동, 동천동), 2기 신도시인 광교동탄2신도시까지 더해져 경기 남부축에서 신흥 부촌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들 지역은 새 아파트와 높은 주거선호도에 힘입어 해당 지역에서 집값이 가장 높은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지역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시세에 비해 적게는 26% 이상, 많게는 70% 차이를 보일 정도로 굳건하게 신흥 부촌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11 6일 기준, KB부동산 평균 시세 참고).

 

 

그 동안 경부 라인은 부동산 시장에서 실수요와 투자수요를 모두 아우르는 수도권 주거 핵심 지역으로 수요자들이 일찌감치 눈도장을 찍은 곳입니다. 이들 지역에서 새롭게 조성되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신흥 부촌으로 떠오르며 몸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경부 라인은 1기 및 2기 신도시와 수도권 남부 택지지구가 대거 몰려있는데다, 산업단지의 배후수요까지 가세해 지속적으로 인구유입이 이루어졌습니다. 풍부한 편의시설은 물론 도로 및 교통 환경이 편리하고 강남권으로도 진입이 수월해 주거 선호도가 높습니다. , 새 아파트에 형성된 커뮤니티에서는 강남권 못지 않은 교육열까지 보이며 신흥 부촌으로 면모를 고루 갖춘 상황입니다.

 

 

특히 강남-분당-용인 수지로 이어지는 주거벨트는 2000년대 초반 집값 상승의 진원지로 불렸으며 경기도 용인은 분당과 함께 ‘버블세븐 지역’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여기에 강남과 광교를 잇는 신분당선이 개통(2016년 1월)되며 광교 신도시 아파트값이 올랐고, 광교의 상승세에 힘입어 용인지역의 재도약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광교신도시에 속하나 용인지역인 용인 수지구 상현동 ‘광교경남아너스빌(2011년 입주/700가구)’ 전용면적 84.83㎡(21층)는 지난 달 6억원에 거래되었고, 2014년 10월 5억1,500만원에 거래돼 3년 새 8,500만원 상승했습니다. 
 

 

 

청약 열기도 뜨거웠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에 분양한 경기 용인 수지구 풍덕천동 ‘용인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2359가구)’은 성복역 지하철 출구와 맞닿아 있는 역세권 단지로, 분양 당시 1,918가구 모집에 2만96명이 몰려 10.4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올 3월에 공급한 ‘동탄2신도시 3차 동원로얄듀크 비스타’는 229가구 모집에 4,017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돼 1순위 경쟁률 17.54대 1을 기록했습니다.

 

교통 여건이 좋아지는 데다 풍부한 녹지와 편의시설까지 갖춰 수요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여건이 지속적으로 조성되는 경부 라인 주변 아파트는 시세의 판도를 좌우하고 높은 청약 성적도 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입주를 시작한 동탄2신도시 역시 경기 남부권을 대표하는 2기 신도시로 개발과 입주가 한창인 곳. 미래가치가 기대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각종 교통 개발 호재와 우수한 학군, 편의시설까지 두루 갖추며 신흥 부촌으로 거듭나고 있는 경부측 지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우선, 현대산업개발은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를 12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5층~지상 8층, 18개 동, 총 537가구, 전용면적은 59~84㎡인 중소형으로 구성됩니다. 단지는 광교산이 접해 있고 약 20만㎡ 규모의 수지생태공원도 자리해 친자연적인 환경이 특징이며 신분당선 수지구청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있습니다. 인근에 이마트와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상업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주변 교육시설로 토월초, 성복중, 수지중·고 등이 있습니다. 단지 인근의 신분당선 수지구청역을 이용해 서울은 물론 판교•광교신도시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 이용 시 경부고속도로는 물론 분당수서간고속도로,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지생활권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마트,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등의 쇼핑시설 이용이 가능합니다.

 

동원개발은 11월 동탄2신도시 C4블록에 ‘동탄2신도시 4차 동원로얄듀크 포레’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전용면적 59㎡ 아파트 196가구와 전용면적 24~49㎡ 오피스텔 95실 등 총 291가구로 구성됩니다. 또 단지가 동탄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해 직주근접이 가능합니다. SRT를 이용하면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합니다. 또한 오는 2021년 GTX 개통이 완료되면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10분대 도착이 가능해져 교통여건은 더욱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신안은 오는 11월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고덕국제신도시 A-16블록에 ‘평택고덕 신안인스빌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23층, 8개 동, 전용면적 84~96㎡ 총 613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모든 가구를 4Bay구조로 설계해 통풍과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가변형 벽체, 혁신단열 등 특화설계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덕국제신도시는 주변으로 SRT지제역 개통, 고덕산업단지(삼성전자반도체평택사업장), 미군기지 이전 등 개발호재가 풍부하며, 전국에서 청약이 가능해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컨소시엄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A86 블록에 ‘동탄 레이크 자연&푸르지오’ 분양을 시작했습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8동 총 704가구 규모. 전용면적 84㎡ 518가구는 공공 분양, 전용면적 99㎡ 186가구는 민간 분양입니다. 동탄2신도시의 랜드마크인 동탄호수공원을 단지 바로 건너편에 두고 있습니다.

 

 

 

   

   

 ▼ 리얼투데이 다른 기사 보러 가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