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막막한 창업준비, 어떻게 시작할까?

부동산114 입력 2018.10.31 10:56 수정 2018.10.31 10:56
조회 47추천 0

 

 

 

 

누구나 도전할 수는 있지만,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다! 바로 창업 이야기다. 이미 누구나 알만한 레드오션인 창업시장이지만 여전히 창업에 도전하는 이들은 많다. 창업의 인기가 나날이 늘어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취업난을 겪고 있는 많은 청년들과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중·장년 층이 창업시장으로 대거 유입되기 때문이다.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오늘날 창업성공률은 10% 내외다. 창업으로 성공하기가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이다. 창업도 시험이나 취업과 마찬가지로 많은 준비를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렇다면 창업준비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막막하기만 한 창업준비, 기본적인 프로세스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 초기 자본금을 설정하라

 

창업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 바로 자본금이다. 내가 어느 정도의 자본금으로 창업을 시작할 지 명확하게 설정한 후에 다음 절차를 밟아야 한다. 초기 자본금을 설정해놓는 것 만으로도 입점할 수 있는 점포수준을 조사하는 것과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초기 자본금이 많을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창업 안정성도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대출을 통해 무리하게 자본금을 끌어오려는 생각은 접어두는 것이 좋다. 만약 문제가 발생한다면 돌아오는 리스크가 상당하여 재기가 어려운 데미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본인의 경제수준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초기 자본금을 현실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라

 

다음 단계는 역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이다. 업종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프랜차이즈를 활용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봐야 하는 단계다.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라면 하나의 업종만 봐도 무수히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해당 브랜드가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점유율과 매출, 그리고 브랜드 평판은 얼마나 되는지 같은 기본적인 사항부터 가맹비 같은 현실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청년층은 초기 자본금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아이템을, 중·장년층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 상권의 특성을 이해하라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단계, 바로 창업의 성공열쇠를 쥐고 있는 상권분석 단계다. 부동산 초보자들이 자주하는 실수 중 하나가 한 상권의 포인트를 1,2개로만 정의를 내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같은 상권일지라도, 예를 들어 길 건너편, 한 블록, 모퉁이 차이만으로도 특성이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지역이 여럿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적인 상권의 특성을 이해한 뒤, 본인이 입점하려는 점포의 입지조건이나, 유동인구, 유효수요층 등을 한번 더 알아보는 추가단계가 필요하다. 상권분석은 전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만큼은 전문가의 조언을 확실히 구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창업준비를 단계적으로 간단히 알아보았다. 무조건적인 성공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준비하고 또 준비하는 것이다.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창업을 돕기 위해 부동산114에서 창업지원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창업지원 서비스에는 <상가 빅데이터>, <전국 프랜차이즈 정보>, <무료 상권분석 보고서> 내용이 담겨 있으니 현재 창업을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부동산114를 창업파트너로 삼아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