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마지막 강남 생활권 로또 택지 하남 감일지구 가보니...

리얼캐스트 입력 2018.04.25 10:23 수정 2018.04.25 10:41
조회 8572추천 3



┃희소성 커진 택지지구... 하남, 과천, 성남 등 공공택지 분양 관심



2014년 이후 공공택지 조성이 중단되면서 이미 조성된 택지지구의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민간택지에 비해 낮은 분양가에 서울과 인접하거나 접근성이 좋은 경우 관심이 높습니다. 이들 공공택지 가운데 하남 감일지구, 과천 지식정보타운, 성남 고등지구 등에 신규 분양이 속속 이뤄질 예정입니다. 



┃송파구 생활권 하남 감일지구를 가보니…



하남 감일지구는 2010년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된 하남시 감일동과 감이동 일원에 조성되는 공공택지입니다. 사업면적은 168만7,570m²이며, 약 1만 4천여 가구가 들어설 계획인데요. 2010년 5월에 사업이 시작 돼 2016년 첫 공공 분양이, 올해부터 민간 분양을 실시하고 2020년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남 감일지구는 사실상 서울…천마산터널 등 접근성 더 좋아져



지도로 보는 하남 감일지구는 송파구와 맞닿아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던 하남미사강변도시 와도 상당히 떨어져 있습니다. 송파구 유일한 뉴타운인 거여마천지구와 인접해 마천동을 통해 방문한 감일지구는 경기도라기보다는 서울이라는 느낌을 더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창 공사 중인 곳이라 도시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자가용으로 송파까지 10분대, 강남까지는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며 잠실쪽으로도 차로 이동하기 좋습니다. 2018년 9월경에는 천마산터널이, 2019년에는 감일~초이 광역도로와 위례신도시 북측도로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서울 송파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입니다. 



┃작년부터 하려던 민간분양 왜 늦어졌나?



감일지구는 조성 당시부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백제시대 문화제들이 곳곳에서 출토되면서 조성 반대에 부딪히기도 했죠. 이외에도 C3블록 아래 매립돼 있는 도시 가스관의 안전 문제로 이를 다른 곳으로 이설하는 작업이 진행돼 분양이 늦어졌습니다. 



┃공공 분양 최고경쟁률 40.5대 1 기록하며 고분양가 논란 잠재워  



2016년 첫 공공 분양이 실시되며 하남 감일지구는 고분양가 논란에 휩싸였었습니다. 당시 미사강변도시 공공분양의 분양가가 3.3㎡당 900만원대였는데 송파구와 가까운 감일지구는 전용 84㎡ 기준 3.3㎡당 평균 1,350만원대에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고 40.5대 1 등 수십대 1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이 마감됐습니다. 



┃민간분양 앞두고 주변에서 문의 많아



감일지구는 곧 민간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태영건설이 짓는 하남 포웰시티 인데요. 2,603가구의 대단지로 하남시 분양가 심의를 거쳐 3.3㎡당 1,680만원으로 결정됐습니다. 당초 1700만원대가 예상됐으나 심의 과정에서 낮아진 셈이죠. 앞으로 HUG의 분양보증 심사에 따라 최종 분양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감일지구 인근 D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감일지구는 지하철 이용 불편에도 불구, 차로 서울로 이동하기 쉬워 관심이 높은 지역이며 첫 민간분양이라 관심이 높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분양가격 경쟁력 있나? 서울 쪽에서도 문의 많아



감일지구와 인접한 송파구 거여마천뉴타운 내 지난해 12월 분양한 ‘e편한세상 송파 파크센트럴’의 경우 3.3㎡당 평균 2,300만원대에 분양이 됐습니다. 전용 84㎡ 기준으로 8억원 안팎에 나온 셈인데요. 거여마천뉴타운이 송파구 외곽이고 하남감일지구와 인접해 있다 보니 송파 생활권에 저렴한 분양가를 찾는 실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남시 감이동에 위치한 G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마천동을 비롯해 송파구 곳곳에서 문의가 많습니다. 주로 분양가와 마천역과의 거리를 물어보시는데요. 마천역을 도보로 이용하기 쉽지 않지만 마천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가 계획돼 있어 마천역을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라고 분위기를 전합니다.



┃다소 차분해진 주택시장, 감일지구 미래는?



최근 강남 집값 하락 소식과 함께 주택시장이 매우 차분해지는 모습입니다. 대신 분양은 특정 지역, 단지로의 쏠림은 심화되는데요. 감일지구는 각 블록에 따라 조망권, 역과의 거리(그나마 도보로 가능할 수 있는 곳) 등에 따라 향후 기록할 수 있는 시세도 달라질 텐데요. 공공택지이기 때문에 전용 85㎡이하는 100% 가점제 적용 대상입니다. 예비청약자는 사전에 자신의 가점을 확인해 두는 게 좋겠습니다. 일부 블록의 문화재 문제 등 최종 사업 완료까지 불편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송파와 접한 입지는 하남감일지구의 가장 큰 장점으로 봐야 할 듯합니다. 현장의 여러 중개업소를 다니면서 문의전화가 자주 오는 것을 보면 관심이 높은 곳이란 생각은 지을 수 없었습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