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호선이 서울 수도권 교통의 핵심인.eu

직방 입력 2020.01.06 11:00 수정 2020.01.06 11:01
조회 2480추천 0
쏘쿨의 사람 사는 아파트 #59

서울 안에서 내 집 마련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서울 구석구석까지 다 돌아다녀 보고 비교 평가해봐야 한다. 서울은 대중교통이 잘 갖춰진 거대도시다. 버스 전용 차로의 확산으로 버스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철 또한 거미줄처럼 펼쳐져 경기도와 충청도까지 뻗어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서울 대중교통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2호선이다. 서울 3대 업무지구(광화문, 여의도, 강남)를 모두 관통하는 기준선이 되는 2호선과의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 부동산의 입지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호선은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를 관통하는 핵심노선이다.

출처 직방

2호선, 서울 교통의 중심축

서울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는 곳은 강남, 여의도, 시청(광화문)이다.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로 불리는 이곳은 기업들이 군집을 이루고 있어 직장인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다. 이곳을 지나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편이 바로 지하철 2호선이다.

서울의 3대 중심업무지구는 이 세 곳이다.

출처 직방

서울 내 업무지구 출퇴근을 생각한다면 내 집 마련 시 지하철 2호선 접근성이 좋은 주거 지역을 먼저 살펴봐야 한다. 특히 전철 2호선 라인은 광역버스 환승과도 연계하여 공부해 두는 게 좋다. ‘서울·경기 수도권 통합 교통 시스템’의 큰 그림으로 이해하는 것이 도움 되는데, 이때도 명심할 점은 광역버스와 연계되어 환승이 가능한 2호선이 서울, 수도권 대중교통의 가장 중심에 있다는 사실이다.

경기도 광역버스의 고향

서울 강남역 인도를 걷다 보면 빨간 바탕의 숫자 표지판이 바닥에 있는데 퇴근 시간만 되면 그 앞에 사람들이 줄을 쭉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호선 역인 교대역, 사당역, 구로디지털단지역, 당산역, 신촌역, 강변역, 잠실역에서도 이 같은 상황을 똑같이 볼 수 있다.


서울에서만 나고 자란 사람들은 이 줄에 대해 잘 모른다. 필자도 서울에 살 때는 이 줄이 무엇인지조차 관심이 없었지만, 경기도에 살면서 저절로 알게 되었다. 이 줄의 정체는 광역버스를 기다리는 ‘집에 가는 줄’이다.


2호선에서 갈아타서 경기도 광역버스를 타기 위해 줄 서 있는 것인데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광역버스 기다리는 줄은 항상 퇴근 시간 장사진을 이룬다. 경기도 광역버스들이 서울에 와서 대부분 이곳 2호선에 사람들을 내려주고 회차해서 다시 경기도로 돌아가는 것이다. 2호선은 경기도 광역버스의 고향 같은 곳이다.

2호선 전철역은 광역버스와 연계된 구간이 많다.

출처 직방
업그레이드된 2호선

2호선을 보는 또 다른 시각도 있다. 이미 개통된 지 수십 년도 더 되었고, 그 주변이 더 좋아질 것이 뭐가 있냐는 것이다. 전철이 개통되고 나면 호재가 사라질까?


2호선이 처음 개통된 80년대 이후 이용객은 꾸준히 늘어났다. 2호선의 승하차 승객은 2018년 기준 하루 300만 명을 넘어섰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최근에는 신규 차량 교체도 상당수 이루어졌다. 2018년 200칸을 교체하고, 2019년 100칸을 교체했다. 필자도 최근에 타봤는데 출입문 간접조명과 넓어진 의자, 객차 간 연결부 통로 확장 등 다양하게 업그레이드되어 훨씬 쾌적한 모습이었다.

신형 2호선 전동차의 모습이다.

출처 직방
2호선 주변 시세 변화는?

2호선 이용객의 지속적인 증가는 주변 아파트 시세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2년간 서울 아파트 가격 변동 폭이 큰 지역 중에 2호선 역 근방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결국, 2호선은 서울 사람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으로 내 집 마련하려는 분은 교통을 생각할 때 2호선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심지어 직장이 2호선 근처가 아니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집은 내가 최종 소비자가 아니기 때문에 언젠가는 팔거나 임대하게 되는데, 많은 사람이 왜 2호선을 타는지 그들은 어디서 살고 어떤 이유로 2호선 접근성을 원하는지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을 들여다봐야 한다. 그들이 곧 수요고, 수요가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직방에서 본 최근 2년간 2호선 신촌역 주변 아파트 매매 시세 변동률이다.

출처 직방

예를 들어 필자도 노란색을 좋아하지만, 노란색 차를 가지고 있지 않다. 중고차 시장에서 헐값에 팔리기 때문이다. 필자의 차량은 노란색이 아닌 흰색이다.


집도 그렇다. 세상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지닌 집을 사야 한다. 서울 사람은 2호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어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런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역지사지의 접근 방법이 성공적인 내 집 마련에 많은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서울 교통의 중심축인 전철 2호선을 원하는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고 2호선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다. 내 집 마련할 때 ‘천사의 초록링’인 2호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인간은 타인의 욕망을 욕망한다
-자크 라캉-

글. 쏘쿨

<쏘쿨의 수도권 꼬마아파트 천기누설> 저자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 멘토

쏘쿨의 수도권 내 집 마련 여행 (블로그)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