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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외식 창업 상권분석이 답이다!

코니앤더블리 입력 2018.05.08 12:53 수정 2018.06.01 09:50
조회 3262추천 15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외식 창업, 재취업 시장이 막혀 있기 때문에 은퇴를 한 중장년 층에서 너도나도 외식 창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젊은 층도 예외는 아닙니다.

 

브랜드를 잘 만 선택하면 SNS나 방송 등을 통해 금방 이슈화 될 수 있고 어떤 분야보다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외식 분야 중심으로 창업을 시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너무 많은 브랜드가 과포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대충 준비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는 없는데요.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분석’!

 

하나의 업종에 있어서도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는 요즘, 외식 창업에 대한 경쟁이 심해지면서 꼼꼼한 상권분석을 통해 성공의 입지를 다진 후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 하더라도 상권 자체가 좋지 않다면 금세 문을 닫아버리기 때문이죠.

 

상권분석은 지역적 특성, 인구밀도, 유동인구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등 조건이 똑같다 하더라도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좋은 선택을 이끌어낸다면 성공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외식 창업에서는 빠질 수 없는 ‘인테리어’

 

과거에는 어느 정도 ‘맛’만 있으면 성공이 보장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모든 요소들이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어야 하며 그중에서도 인테리어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외식 창업 인테리어는 브랜드의 콘셉트에 맞게 공간을 기획하고 개발해야 하며, 정해 놓은 예산에서 최대한 고객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는 디자인을 발굴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취향이 우선시 되기보다는 판매하려는 음식과 어떤 인테리어가 어울리고, 이러한 매장을 찾을 손님들이 주로 어떤 연령층이 될 것인지를 판단해 방문하는 소비자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매장과 차별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의 포인트와 정체성을 매장에 있는 모든 요소를 통하여 만드는 것이 외식창업의 성공을 위한 지름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브랜드를 기획하고 준비해나가기도 힘든데 상권분석부터 인테리어까지 꼼꼼하게 신경 쓰기란 참 어려운 일이겠죠.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을 위한 대안책 ‘독립창업 컨설팅’을 소개해드리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립창업 컨설팅이란?

 

독립창업 컨설팅은 외식창업에 뜻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하여 부동산 입지 및 아이템 선정부터 메뉴의 개발, 교육 그리고 브랜드 개발과 공간기획 개발, 오픈 바이징에 이르기까지 외식창업에 이르는 모든 필요 과정을 지원해드리는 컨설팅입니다.

 

[이런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1. 입지 및 아이템 선정


창업자의 창업예산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해 입점하게 될 가게의 위치와 창업 아이템 후보군을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입지와 아이템은 과정 속에서 유연하게 결정이 되며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입지를 선정한 후 창업 아이템이 선정되기도 하고, 이와 반대로 아이템을 미리 정하고 나서 이에 맞는 입지를 찾는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2. 브랜드 개발


입지와 아이템이 선정되면 우선 매장을 이용하게 될 주 고객층을 선정하게 되고 그 고객층과 매장의 입지 그리고 창업 아이템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매장의 콘셉트와 브랜드 개발합니다.

 

3. 메뉴 개발


개발한 매장의 콘셉트에 맞는 메뉴들을 기획하고 매장의 운영을 위한 고정비, 물류비, 운영 인력을 고려해 디테일하게 메뉴를 개발합니다.

 

여기서 메뉴 개발은 다양한 벤치마킹과 여러 번의 자체 테스팅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시연되며, 최종적으로 메뉴 개발이 완료되면 이에 대한 교육과 매뉴얼 작업이 진행됩니다.

 

4. 공간 기획 및 개발


그다음으로는 브랜드의 콘셉트에 맞는 공간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최적의 인테리어를 계획하며, 주 고객층의 니즈 그리고 아이템과 상권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매출의 상승을 기대해볼 만한 매력적인 공간을 완성하게 됩니다.

 

 

5. 물류 및 인력구조 편성


기획, 개발된 메뉴에 맞춰 다양한 물류업체의 원가, 품질 등을 비교해 메뉴의 주재료, 부재료, 주류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물류와 인력구조의 편성을 할 때에는 예상 수익률을 기반으로 진행하며 성수기에는 문제없는 유연한 운영 그리고 비수기에는 위기관리 구조를 고려해 편성을 하게 됩니다.

 

6. 오픈 바이징


매장을 오픈하는데 필요한 모든 세부 사항들을 체크하고 이에 따른 집기나 오픈 디자인물 등을 점검한 후 가오픈을 합니다.

 

코니 앤 더블리에서는 매장을 오픈 후 2~3일 동안은 함께 오픈 바이징을 도우며 매장을 운영하면서 보완해야 할 문제들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적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독립창업 컨설팅 절차가 마무리되고 나서 코니 앤 더블리에서는 그 후 처음처럼 잘 운영이 되고 있는지 오픈 후 관리를 통해 체크 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개선점을 찾아 더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왜 독립창업일까요?
프랜차이즈 VS 독립창업

 

프랜차이즈는 이미 성공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어쩌면 초기에는 좋은 선택이라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을 하다 보면 물류비나 로열티 문제로 장사가 잘됨에도 불구하고 큰 수익을 얻지 못하는 불합리한 구조가 연출되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이에 비해 독립창업은 자체적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동일 매출 대비 훨씬 높은 수익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년 주기로 짧은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프랜차이즈에 비해 오랜 기간 운영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매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장을 오픈 후 영업이 부진하다고 해도 프랜차이즈처럼 타 업종으로 변경하는 데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어 지속 가능한, 유연성 있는 매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식창업의 대안, 꼭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성공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코니앤더블리와 함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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