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여성 혼자 살기 좋은 안전한 주택의 조건

리얼캐스트 입력 2018.03.13 10:03 수정 2018.03.13 10:04
조회 740추천 0



┃ '나 혼자 산다!' 혼자 사는 여성은 증가 중 



비혼•이혼 상태로 혼자 살거나 배우자와 사별하고 홀로 지내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여성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7년 통계청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성 1인 가구는 2005년 175만3천가구에서 2015년 261만가구로 10년 새 80만가구 이상 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추세로 보면 여성 1인 가구의 수는 당분간 계속하여 증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불안에 떠는 혼자 사는 여성들…



혼자 사는 여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안전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강력범죄 피해자는 3만1431명이었으며 89.9%인 2만7940명이 여성이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살인, 강도, 성폭력 등 흉악범죄 피해자 10명 중 9명이 여성인 셈이죠. 여성에 대한 치안 부재는 여성들의 심리에도 그대로 반영됐는데요. 2016년 기준 여성 1인 가구의 46.2%는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안전이 불안하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럼 혼자 사는 여성들이 조금 더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주택은 어떤 주택일까요?



┃여성 혼자 살기 안전한 집이 갖춰야 할 조건 ① 저층보다는 고층



저층에 위치한 주택은 고층보다 범죄 위험에 더 많이 노출돼있습니다. 방범창을 설치했다 하더라도 성인 남자가 마음만 먹으면 몇 분 만에 방범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올 2월 부산광역시에서는 저층 주택만을 노려 7달 동안 절도 범죄를 저지른 A씨(59)가 구속됐습니다. 만약 여성 혼자 사는 집이 저층이라면 더더욱 범인들의 표적이 되기 쉽죠. 저층의 가격이 고층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저층에 주택을 얻는 것은 그만큼 범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혼자 살기 안전한 집이 갖춰야 할 조건 ② 무인 택배함



최근 온라인 인터넷 쇼핑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택배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택배 기사로 위장해 혼자 사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언론보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진짜 택배 기사가 와도 두려워 문을 열어주지 않고 있죠. 그래서 나온 것이 무인 택배함인데요. 무인 택배함을 이용하면 직접 택배 기사와 마주치지 않고도 택배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혼자 거주할 주택이라면 무인 택배함이 있는 주택 선택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여성 혼자 살기 안전한 집이 갖춰야 할 조건 ③ 주택 거주민의 성비



성범죄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최근 여성 전용 주거공간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성 전용 주거공간이란 오피스텔 또는 다세대 등의 주거 공간에 여성들만 사는 주택을 말하는데요. 여성 전용 주택에 사는 여성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으며, 심적으로 안정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오피스텔에 여성들만 있어서 그런지 불안하지 않아요. 또 남녀 공용 오피스텔에 살 때보다 소음이 적어 여건만 된다면 계속 여성 전용 오피스텔에 거주하고 싶어요." 현재 모 대학교 주변에 위치한 여성전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여대생 A씨의 말입니다.



┃여성 혼자 살기 안전한 집이 갖춰야 할 조건 ④ 동네의 청결



'깨진 유리창 이론'을 아시나요? 이 이론은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한다는 이론인데요.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동네가 청결하면 그만큼 범죄율이 낮아진다는 것이죠.


한 예로 1994년 뉴욕시에서 범죄율을 낮추기 위해 뉴욕시의 낙서를 지우는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낙서를 지운 지 90일 만에 범죄율이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3년 후에는 무려 80퍼센트의 범죄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동네가 청결하고 깨끗하다면 범죄 발생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여성 혼자 거주할 주택을 고를 때는 청결한 동네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여성 혼자 살기 안전한 집이 갖춰야 할 조건 ⑤ 지구대 또는 파출소와의 거리



여성이 혼자 거주하는 집이 지구대 또는 파출소와 가깝다면, 더없이 좋은데요. 먼저 지구대 또는 파출소와 가까우면 혼자 사는 여성들은 심리적 보호받고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찰차와 경찰들이 수시로 지나다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범죄자들이 범죄를 저지르기 어렵죠. 이로 인해 1인 가구 여성들은 안전을 위해 지구대 또는 파출소와 가까운 주택에 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로 심해지는 강력범죄들…안전한 주택이 최고!



사회면을 장식하는 여성대상 강력범죄들. 안전함이 더없이 강조되는 세상입니다. 최근에는 성범죄자 알림 서비스 등을 통해 거주지 주변을 미리 확인하기도 하죠. 상기에 소개된 것들 이외에도 각자만의 선택 기준이 있을 텐데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못된 범죄 없는 세상이 빨리 왔으면 합니다. 물론 지자체, 정부 등의 지속적인 개선 노력도 함께 따라야 할 테고요.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