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마포의 도전장, 강남 8학군도 넘보나

리얼캐스트 입력 2018.05.25 08:45 수정 2018.05.25 08:46
조회 7742추천 5






┃경희궁 자이 살지만 아이들 학원은 마포로 보내요~



“남편 직장이 광화문이라 걸어서 출퇴근할 수 있는 ‘경희궁 자이’에 전세로 입주했어요. 주거환경은 좋지만 아이 학교나 학원이 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최근 마포에 학원이 늘어나면서 아이 학원을 마포로 보내는 엄마들이 많은데요. 저는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기 전 마포로 이사할 생각입니다.” (경희궁 자이 입주민)



┃백범로 일대에 조성되는 마포 학원가



최근 마포가 강북의 신(新) 학원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덕역~대흥역 구간 백범로를 따라 입시학원, 보습학원, 아동, 미술, 공부방 등 각종 학원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3년 동안 백범로 일대에는 학원이 40% 정도 늘었습니다. 아파트 배후수요가 두텁고, 4개 노선(5.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공덕역 역세권이라 타 지역에서도 접근이 쉬워서인데요. 이 지역은 서대문구와 종로구, 용산구, 여의도 학생수요까지 흡수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흥역 인근 S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대흥역 주변으로 몰린 대치, 목동의 입시학원들


학원들은 대흥역 주변에 몰려 있습니다. 공덕역 근처에는 오피스, 오피스텔 등이 많아 학원자리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임대료 수준도 높아섭니다. 주로 영어, 수학 등 단과학원들인데요. 최근에는 대치동과 목동의 유명한 입시학원 분원들이 늘었습니다.. 대치동이 본원인 이투스24/7학원, 이강학원이 지난해 문을 열었고, 이보다 앞서 하이스트, 더베스트, 대치스카이가 개원했죠. 백범로 남측의 독막로 일대에도 보습학원, 어학원들이 많습니다. 주로 영유아 및 초등학생이 다닐 수 있는 학원들인데요. 인근 아파트 주민에 따르면 폴리영어, 청담어학원, 유투엠학원이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남다른 교육열과 잇따른 신규 입주가 학원가 형성의 주된 이유




마포 학원가가 주목 받기 시작한 시점은 고학력 중산층들이 재개발 아파트로 대거 유입되면서부터입니다. 도심과 여의도에 직장을 둔 맞벌이 가정들이 많은데다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이 사교육을 활성화시킨 것이죠. 


특히 대흥역 주변으로 학원가가 조성되는 이유에 대해 한 중개업자는 “임대료 수준(2층, 전용 20평)이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250만원~300만원 선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어 “새 아파트 입주가 이어지는 아현동의 경우 단지 내 상가들이 대부분이라 대형 학원이 들어오는 데 한계가 있고, 결국 수요는 대흥역 학원가로 모아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수요자 문의 잇따르자 집값도 올라



교육환경이 좋아지면서 인근 아파트 가격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용강동 아파트 3.3㎡당 평균매매가격은 3109만원으로 아현동(3452만원)에 이어 두 번째로 높습니다. 가장 비싼 아파트는 ‘e편한세상마포리버파크’인데요. 이 아파트 전용 59㎡가 10억7000만원에 거래되면서 ‘마포구 소형 10억 시대’를 열었습니다(20층, 18.2.26계약). 


“용강동은 아현뉴타운에 비하면 원도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연식은 오래됐지만 주거환경이 워낙 좋다 보니 한번 입주하면 오랫동안 사는 실수요가 많습니다. 매물이 좀처럼 나오지 않아 집값은 비싼 편이죠.” (마포 용강 래미안 인근 중개업자 K씨)  



┃마포 학원가, 제2의 대치 되려나?



마포 학원가는 목동이나 대치동 등 전통적으로 유명한 학원가에 비하면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강남 못지 않은 교육열 때문에 앞으로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우세하죠. 이미 염리초가 교육부 주관 전국100대 우수학교(‘14년)로 선정됐고, 마포구 일반고 한 곳당 서울대 합격자수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07년 1.4명→’17년 2.0명, 종로학원하늘교육). 


반면 유명 학원가처럼 성장하진 못하리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대부분 소규모 낡은 건물들이라 대형학원들이 들어오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인데요. 지금도 빌딩 전체를 쓰는 대형학원은 거의 없고, 2~3개층을 임대한 학원들이 많죠.  



┃양질의 교육 인프라 확보가 학원가 성장의 관건



한편 마포구에는 몇 년간에 걸쳐 아현∙북아현뉴타운의 신규 입주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교육수요증가에 따라 학원 등 교육 인프라도 늘어날 것입니다. 학원 업계에서는 학원수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학원들이 많아져야 학생들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마포가 서울 서북권을 대표하는 학원가로 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