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아파트 입주자카페 교류의 장인가? 이권집단인가?

리얼캐스트 입력 2018.06.21 08:35 수정 2018.06.21 09:15
조회 2800추천 9






┃입주자 카페는 언제 생기는 것일까?



아파트 분양에서 입주까지는 약 3년 정도 걸립니다. 예비 입주자들로선 공사 진척 상황이나 마감재, 옵션, 등 모든 것들이 궁금한 시기죠. 이에 분양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되면, 예비 입주자들은 자발적으로 온라인 카페를 개설해 정보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는데요. 온라인 상에서나마 함께 입주 준비를 하면서 입주민들끼리의 동질감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가입 회비를 1~3만원 가량 걷어 활동비(행사, 단체 문자, 민원 관련 수수료, 자문료, 시공사 협의 시)로 사용하기도 하죠.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아파트 품질을 높이는 데 집단의 힘 발휘


또 입주자 카페와 제휴한 업체들이 늘면 입주청소, 인테리어 등 견적을 쉽게 받아볼 수 있고 입주자들간 공동구매로 인한 가격 혜택의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입주자 카페의 주 활동은 홍보 내용과 동일하게 공사가 진행되는지 감시하는 것입니다. 견본주택만 보고 분양을 결정하는 선분양제 하에서는 시공사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입주자들은 사전점검 후 의견을 나누며 미처 몰랐던 하자를 발견하거나, 심각한 하자인 경우 단합해 건설사에 보완 및 개선을 요구합니다. 때로는 학교 신설을 위한 서명운동, 토론회로 실력행사에 나서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아파트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은 입주 후 아파트의 가치 상승으로 연결되는 선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운영자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장으로 변질될 위험도 있어



그러나 일부 인터넷 카페 모임은 초심을 잃은 운영자의 이권 수단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리는 아파트 공동구매 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종종 발생하는데요. 운영자에게 뒷돈을 제공한 업체들만 카페에 홍보할 수 있거나, 운영자의 집을 무료 시공해 주는 조건으로 공동구매 사업자로 선정되는 경우가 바로 그 예입니다. 이렇게 사용된 비용은 고스란히 일반 입주자들에게 전가돼 공동구매임에도 가격 혜택을 입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죠.




┃운영비리가 입주 후에도 이어지는 것이 더욱 큰 문제



이렇게 각종 이권에 개입했던 카페 운영자들이 입주 후 동 대표 자리를 맡으면 문제는 더욱 커집니다. 실제로 입주자 대표회의의 운영 비리는 종종 문제시되고 있는데요. 인천에서는 한 입주자 대표가 지하주차장 조명을 교체하며 공사 업체로부터 8천만원의 뒷돈을 챙겼고, 경기 오산의 입주자 대표는 업체로부터 1천5백만원을 받고 맹물 페인트 사용을 눈감아줬습니다.


관리비를 쌈짓돈처럼 사용한 입주자 대표들도 있습니다. 화성시의 한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은 관리비를 회식과 명절 떡값으로 사용하는 등 수년간 사적으로 사용해 벌금형을 선고 받았는데요. ‘2017년 아파트 감사보고서’에서도 입주자 대표회의가 회의 참석여부와 무관하게 회의비를 일률적으로 지급하거나, 관리규약 상 인정되지 않는 비용을 부당하게 지출한 사례를 지적하고 있죠.




┃자칫하면 집값 담합의 도구로 전락할 우려 있어


한편 입주자 카페가 지나치게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 논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를 팔 때 일정 가격 아래로 내놓지 못하도록 공지를 하고, 낮은 가격에 거래하는 중개업소는 ‘나쁜 중개업소’로 내몰아 절대 매물을 주지 말자며 담합하는 일도 있었는데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관계자는 “일정 가격 이하의 매물이 등록되면 해당 매물을 허위매물로 신고해 없애버리는 일이 발생했다”라고 말해 조직적인 집값 담합 사실을 뒷받침했습니다.




┃입주자 카페, 더 좋은 아파트를 만드는 소통 창구로 활용돼야 한다.



하지만 입주자 카페는 순기능이 더 많습니다. 입주자들은 맛집이나 학원, 도우미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취미가 맞는 사람들끼리는 동호회를 구성해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입주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카페 안에서 이뤄질 때, 아파트 운영비리 또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더 좋은 아파트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창구로서의 입주자 카페가 활성화되길 기대해봅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