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임대 잘 빠지는 소형 아파트 고르는 팁 5

리얼캐스트 입력 2018.08.06 09:05 수정 2018.08.06 09:35
조회 8900추천 3





┃부동산 바람 바꾼 1인 가구…소형 아파트 대세



최근 1~2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아파트는 주택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투자상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주택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소형 아파트는 해가 갈수록 그 수요가 늘고 있어 공급에 대한 건설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투자가치가 높은 소형 아파트 옥석 가리기에 신중에 신중을 더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아파트의 투자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그 사항들을 몇 가지를 짚어봤습니다.



┃나도 소형 아파트 투자해볼까? 



“될 놈은 뭘 해도 된다.” 소형 아파트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그 만큼 현재 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거세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소형 아파트의 투자가치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현재와 미래의 우수한 투자가치를 지닌 소형 아파트는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 것일까요? 업계에서는 그 이유 중 하나로 가구의 소형화를 이야기합니다. 개인적•사회적인 문제로 결혼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와 반대로 어디에도 구속 받지 않고 혼자만의 삶을 즐기고 싶어하는 젊은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1~2인 가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이들은 실용적인 공간을 선호해 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1~2인 가구의 수는 해가 갈수록 큰 상승폭을 보이고 있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34.6%에 불과했던 1~2인 가구 비중은 2015년 기준 53.3%로 늘어났고 2020년에는 58.4%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2045년경에는 그 비중이 훨씬 더 커져 7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요. 이처럼 매년 소규모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줄어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소형이라고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닐 텐데



하지만 소형 아파트라고 무조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소형 아파트 투자 시 가격, 입지, 투자여건 등 다양한 것들을 종합 평가해 신중히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여기 소형 아파트 투자에 성공한 A씨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에 사는 A씨(41)는 소형 아파트 투자를 오래 전부터 생각해 왔습니다. 지인들은 소형 아파트는 다 잘된다는 말만 듣고 고민 없이 선뜻 투자에 나섰지만 A씨는 생각이 달랐습니다. 입지나 입주시점에 공급량, 가격 등을 꼼꼼히 따져보았고 그 중 가장 괜찮아 보이는 소형 아파트에 신중하게 투자했습니다. 1년 뒤 A씨가 투자한 아파트의 가격은 3,000만원의 높은 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섣불리 투자에 나선 지인들의 소형 아파트는 미분양에 마이너스피 매매가 나오는 등 막대한 손해를 초래했습니다. 지인들과 A씨 모두 소형아파트에 투자했지만 결과는 크게 상이했습니다. 소형 아파트라는 말만 듣고 주변의 투자여건들을 고려해보지 않았던 지인들과 다르게 A씨는 그 중 정말 잘될 것 같은 알짜배기 소형 아파트에만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투자가치 높은 소형 아파트 고르는 팁 5가지 



겉만 봐서는 다를 게 없지만 자세히 들여다 볼수록 너무나도 다른 장점을 가진 소형 아파트. 정말 제대로 된 소형 아파트를 골라 성공적인 투자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격, 공급량, 전세가 등 다양한 것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성공을 부르는 알짜배기 소형 아파트의 조건들은 어떤 것이 있고 또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TIP1. 고가의 소형 아파트는 피해라 


첫 번째 팁은 고가의 소형 아파트를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소형 아파트의 투자 목적에 있습니다. 소형 아파트 투자는 투자자와 실수요자들 모두에게 가격 부담이 낮은 아파트를 매매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인데요. 아파트의 특성상 매매가가 비쌀수록 전•월세가격도 만만치 않아 가격부담이 높고 이는 곧 공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갭투자의 경우에도 비싼 매매가로 찾는 사람이 없다면 대출에 대한 이자 등 짊어져야 할 부담들이 많아 리스크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TIP2. 주변에 있는 다른 아파트의 공급계획을 확인해라



투자하려는 지역 인근의 아파트 공급량도 잊지 말고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내가 투자한 소형 아파트가 위치한 지역과 입주시점, 공급계획에 따라 매매가와 전세가가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급량이 많다면 매매나 전세가가 하락할 뿐만 아니라 수요자들에게는 내가 투자한 아파트 외에도 대안책이 많아 역시 공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정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공급계획을 잘 확인한 후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TIP3. 산업단지나 오피스 등 직장군이 적은 도시는 피해라



세 번째 팁은 유동인구나 배후수요 등 아파트 인근에 수요가 많은 곳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모이는 데에는 이유가 있고 그 곳에 돈이 모인다고 하죠? 사람이 많은 만큼 수익이 날 확률이 높은 부동산의 특성 때문입니다. 소형 아파트도 마찬가지로 수익을 내려면 사람이 모이는 곳을 찾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파트 인근으로 산업단지나 오피스가 많으면 직주근접성이 좋아 많은 직장인 수요가 몰리는데요. 이들은 안정적인 월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월세가 밀리는 걱정도 없겠죠? 출퇴근 거리가 먼 곳에 있는 집을 일부러 찾아 다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TIP4. 대단지 아파트를 골라라



그리고 소형 아파트라도 기왕이면 700세대,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단지 아파트는 규모가 큰 만큼 지역 내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잡게 되는데요. 단지가 넓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입주 인구가 많아 이 일대로 교통여건이 개선되기도 합니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 학교, 상업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도 구축되며 지역 내 랜드마크 아파트로 입소문을 타며 높은 인지도와 주거선호도를 자랑합니다.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관리비를 부담 하다 보니 관리비 절감 등의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TIP5. 전세가 단시간에 오른 아파트는 피해라



마지막 팁은 단시간에 전세가가 오른 아파트는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세가의 상승폭이 갑자기 커졌다면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지 잘 파악해야 하는데요. 전세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주변의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이슈로 인해 단시간에 전세가가 치솟는다면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크게 줄어들면서 수익이 저하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큰 변동폭이 없이 꾸준하게 상승하는 곳의 소형 아파트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자, 이렇게 소형 아파트가 각광받는 이유와 알짜배기 투자를 위한 5가지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무엇이든지 쉬운 일이 없는 것처럼 매번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것 역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몇 가지 팁을 유념하여 유의미한 지표를 계속 확인해본다면 노력의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