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궁금증 A부터 Z까지

리얼캐스트 입력 2018.08.31 08:56 수정 2018.08.31 09:13
조회 536추천 0

 

 

전세비용 마련의 첫발, 전세자금대출부터

 

 

결혼 4년차 부부 A씨와 D씨는 월 소득 300만원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중 100만원은 월세 비용으로 나간다는데요. 주거비 지출에 부담을 느낀 A씨 부부는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던 차에 전세자금대출을 알게 됐습니다. 필요한 신청자격과 조건, 서류 등을 차근차근 알아볼 계획입니다.

 

위 사례처럼 월세에서 전세로 갈아탈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이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전세자금대출에는 정부 지원과 은행권 상품이 있는데 그 중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을 기반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이다 보니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우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기준은 무주택가구주이면서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전세보증금의 70%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지원은 기본 최고 8천만원까지, 수도권의 경우 최고 1억2천만원까지 가능한데 신혼부부나 다자녀가구에 한해서는 2천만원까지 상향됩니다. 연 2.3~2.9% 낮은 금리로 형성되며, 부부합산 연소득과 보증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등에는 우대금리(0.7%p)가 적용돼 신혼가구에게도 안성맞춤인 대출제도라고 보는데요.

 

 

대출이용기간 2년 만기…최장 10년까지 연장 가능

 

 

전세자금대출 이용기간은 2년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만기 시 최대 4회까지 2년 단위로 최장 10년까지 기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환방법에는 일시상환과 혼합상환이 있으며, 작년부터 대출기간 중 원금 일부(10%)를 나눠 갚고, 잔여원금을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법인 혼합 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혼합상환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서 이용시 보증수수료의 최대 0.1%p를 인하 받을 수도 있는데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맞지 않는다면?

 

 

버팀목 자격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최근 전셋값은 약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전세대출 잔액은 꾸준히 증가해 현재 약 56조원을 웃돌고 있는데요. 이는 대출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비교적 숨통이 트이는 전세자금대출을 통해 전세로 돌아선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전세자금대출은 모든 자격조건이 맞을지라도 집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 대출금리는 통상 연 2.4%~5%이고, 신용등급이 1~6등급일 때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융기관마다 자격조건, 대출한도 및 기간, 금리 등이 달라서 각자의 조건에 맞는 저렴한 대출상품을 찾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대출이 월세보다 유리하다?

 

 

 

일례로 S씨가 보증금 6천만원의 전셋집(원룸)을 구하는데 3천만원을 연 4%의 금리로 전세대출 받았다면 원금 상환 없이 월 10만원(연 120만원)의 이자만 내면 됩니다. 월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집세가 해결되는 셈인데요. 이처럼 전세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 전환율에 따라, 전세자금대출이 월세에 비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아둔 돈이 많지 않아 월세 부담이 큰 사회초년생이나 1인가구 일수록 금융권에 비해 대출금리가 더 저렴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관심이 높은 편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안 되는 주택도 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자격조건이나 금리한도, 심사까지 일련의 과정들이 충분히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일 기준 현재 세대주로서 전세보증금이 2억원 이하여야 하고, 전용면적 85㎡(약 26평)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또한 전용면적이 이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반대로 전세자금대출에 해당하지 않는 유형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옥탑방, 지하실처럼 공부상에 주택이 아니거나, 전셋집에 가압류, 압류 등 권리침해가 있는 경우 또는 일부 방만 임차하는 부분임차나 본인 집을 팔고 전세로 사는 경우, 장기 미등기 주택, 무허가 건물 등은 취급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다로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준비는 철저하게~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에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이때 준비해야 할 서류도 많습니다.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임차보증금의 5%이상 납입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대상주택 등기부등본, 소득확인서류, 재직확인서류 등인데요. 신청자의 조건에 따라 추가서류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국가에서 운용하는 제도인 만큼 신청이 가능한 은행도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 6곳으로 한정돼 있습니다.

 

 

내집 마련의 디딤돌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하늘로 치솟던 전셋값이 주춤하는가 싶더니 최근에는 전세 시장 전반에 찬바람이 불면서 전세물량 역시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전세자금대출 수요는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출은 어려워졌지만 반전세보다는 전세로 돌아서는 수요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목돈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동시에 전세는 관리비 외에는 들어가는 돈이 없다는 점에서 미뤄봤을 때 내 집 장만을 위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등 금융권 도움 없이 집을 구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금리의 상품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출상품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불편을 겪는 사례가 실제로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처럼 정부 차원의 제도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내게 맞는 전세대출을 찾는다면 내 집 마련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요?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