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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역 개수가 집값을 좌우한다, 강남구 전철역 33개

리얼캐스트 입력 2019.01.08 09:46 수정 2019.01.0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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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전철역 33개 1위

 

 

전철역이 많은 지역은 정말 집값도 높을까요? 리얼캐스트가 수도권 전철 노선도를 바탕으로 서울 25개 자치구별 전철역 및 전철 노선을 조사한 결과, 서울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에 전철역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6개의 노선이 이어져 있었고 전철역은 33개나 지나죠.

 

그 뒤를 29개 전철역이 있는 송파구가 이었고 중구 24개, 마포•강서구 22개, 서초•성동•영등포 19개, 용산구 18개, 동작구 17개 등이었습니다. 전철역이 가장 적은 지역은 금천구와 관악구로 4개 역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전철 노선이 가장 많은 곳은 중구로 7개 노선(서울지하철 1~6호선•경의중앙선)이 관통하고 있었습니다. 이어 강남•송파•서초•동대문구가 6개 노선으로 뒤를 이었고, 종로•용산•성동•마포•영등포•동작구가 5개, 중랑•노원•서대문•강서구가 4개, 강동•은평•광진•성북•도봉•양천•구로가 3개, 강북•금천구가 2개 노선이 지났으며 관악구는 서울지하철 2호선, 1개 노선만이 관통해 서울 자치구 중 전철 노선 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지하철 2호선, 서울 15개 자치구 연결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은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강남3구를 비롯해 중구•성동•광진•동대문•서대문•마포•양천구•강서구 등 15곳을 지납니다. 이어 5호선이 12곳, 1•7호선이 10곳, 4호선이 9곳, 9호선과 경의중앙선이 8곳 등입니다.

 

 


┃인천 전철역 수 최다, 김포•하남 등은 전철역 無
 

 

경인지역에서는 인천시와 성남시에 각각 4개 노선이 지나 가장 많은 전철 노선이 지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어 용인•의정부•부천•수원•시흥시는 3개 노선이 지납니다.

 

전철역 수로는 인천지하철 1,2호선이 있는 인천시가 총 86개의 전철역으로 가장 많았고 용인경전철(에버라인)이 자리해 총 25개 전철역이 있는 용인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 외에 고양•의정부•성남시에 21개, 부천시 16개, 안산•수원, 남양주시 13개의 전철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반면 경기도 하남•김포•안성•포천•연천군은 18년 12월 현재 기준, 전철역이 한 개도 없습니다.

 

2006년 한강신도시 시범택지인 장기지구 입주를 시작으로 걸포동, 고촌읍 등 소규모 택지개발로 인구 유입이 꾸준하게 진행 중인 김포시는 내년 정식 개통을 위해 양촌에서 김포공항을 오가는 김포도시철도가 현재 시운전 및 시설물 유지관리 중입니다. 미사강변도시 등 개발로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하남시도 지하철 5호선 연장, 9호선 연장을 위한 공사가 한창으로 교통망 확충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 동두천에서 천안•아산까지 총 25개 시군구 最多 연결


수도권 전역을 가장 많이 잇는 노선은 총 98개 전철역을 갖는 1호선입니다. 경기 의정부•동두천을 비롯해 서울 중앙부를 지나 수도권 서남부권역인 인천•수원•오산에 이어 천안까지 연결돼 총 25개 시군구를 관통합니다.

 

이에 비해 서울 시내만 도는 노선도 있는데요. 수도권 전철 총 22개 노선 중 서울지하철 2•5•6•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서울 내만 운행합니다. 반면 서울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전철 노선은 앞서 언급한 가장 많은 지역을 연결하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더불어 서울지하철 3•4•7•8호선과 분당선•신분당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경춘천입니다.

 

또한 경인지역에서 해당 권역만 이동하는 노선도 있는데요. 인천 지역 내에서 운행 중인 인천지하철1•2호선, 의정부시 내에서만 운행하는 의정부경천철, 용인시 내만 이동하는 용인경전철(에버라인)입니다.

 

이로써 서울 권역 내에서 운행 중인 전철 노선은 15개, 387개 전철역이며 경기인천 등에서 운행 중인 전철 노선은 17개 노선, 327개 전철역입니다.

 

 

┃전철역 수와 집값의 상관관계는?

 

‘철길=돈길’이라는 부동산 명언도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얼캐스트가 부동산114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 아파트값 평균을 조사한 결과, 33개 전철역이 있는 강남구 아파트값이 평균 17억1830만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전철역이 15개 이상 자리하고 있는 마포•성동•송파•용산•서초는 모두 서울 아파트값 평균을 웃돌고 있죠.

 

경기도는 서울 강남권과의 연결 고리에 따라 집값이 위계를 달리했는데요. 강남3구와 20~30분 내에 연결되는 전철 노선이 있는 과천(12억939만원), 성남(7억4530만원) 집값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한가지 요인만으로 집값이 판가름 나는 것은 아니지만 전철이 집값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전철 등 교통 인프라는 접근성을 향상시켜 사람을 모이게 하고 특히 베드타운 성격이 강한 경기권의 경우 일자리가 몰려 있는 서울 중심부와 강남권으로의 출퇴근 용이성이 집값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수도권 황금노선은 어디?

 

 

서울시 내를 오가는 15개 노선 중 집값이 높은 곳을 관통하는 노선은 신분당선입니다. 강남구와 서초구를 지나는 덕에 신분당선이 지나는 서울 지역 집값 평균은 17억1333만원이죠. 같은 이유로 강남, 송파, 성동구 잇는 분당선도 비싼 노선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이어 9호선도 집값이 비싼 지역을 지나는 노선 3위에 랭킹됐습니다.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하면 최대 ‘황금노선’은 9호선입니다. 고소득 일자리가 밀집한 강남과 여의도 일대로의 뛰어난 접근성으로 9호선이 관통하는 지역의 평균 아파트값은 10억 7010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그 뒤를 강남, 서초와 경기도 성남, 용인, 수원을 지나는 신분당선이 이었고 고양시와 서울을 잇는 3호선이 지나는 지역도 집값이 높았습니다.

 

 

┃2019년 수도권 2개 노선 개통 예정

 

 

올해에는 여기에 더해 총 2개(김포도시철도•수인선)의 수도권 전철이 신설 및 연장 개통할 예정입니다.

 

현재 출퇴근 러시아워에 시달리고 있는 김포시에는 김포도시철도가 올해 7월께 개통할 예정인데요. 김포 양촌을 시작으로 구래~마산~장기~운양~걸포북변~사우(김포시청)~풍무~고촌(이상 김포)~김포공항(서울 강서)으로 연결됩니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하면 한강신도시 및 김포 구시가지에서 교통 여건이 대폭 개선될 전망입니다.

 

수인선 3차 구간은 올해 12월 개통 예정입니다. 1996년 송도-오이도 구간 착공 이래 무려 23년이 지나 모든 퍼즐을 맞추게 되는 것인데요. 경기도 안산 한양대앞(상록구)에서 화성 봉담을 거쳐 수원 고색동, 수원역까지 연결하며 길이는 19.9km입니다. 수인선 3차 구간이 개통되면 수원에서 안산, 시흥, 인천 남동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 5호선 연장 하남선도 예정돼 있으나 시기가 미뤄지고 있어 올해 개통 여부는 미정입니다.

 

김포도시철도와 수인선이 개통되면 현재 22개 노선, 714개 전철역에서 23개 노선 731개로 수도권전철 노선은 확대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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