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방에서도 역세권은 중요할까?

리얼캐스트 입력 2017.11.07 09:50 수정 2017.11.07 09:51
조회 6392추천 0



┃언제나 매력적인 서울 역세권 아파트



서울에서 역세권은 최고 입지로 치는데요. 인구 1,000만이 사는 서울에서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지하철을 가장 많이 이용하다 보니 역세권에 대한 중요도가 다른 지역보다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에서 역세권의 가치를 얘기할 때면 응당 서울이나 서울로 출퇴근이 편한 수도권의 역세권 아파트를 예로 들죠.



┃부산에서 최고 입지는 어디?



여기서 드는 궁금증이 하나 있습니다. ‘부산 역세권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입니다. 최근 부산 부동산시장은 오히려 서울보다 뜨거웠죠. 하지만 부산 부동산을 이끈 것은 역세권보다는 바다 조망권이 더 컸다고 보는데요. 마린시티와 센텀시티 등 동부해안 지역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들이 대표적이죠. 바다 조망이 가능한 아파트들의 전용면적 84㎡는 7억원을 찍은 상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부산 부동산의 입지를 얘기할 때 역세권보다는 동부해안 지역을 으뜸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산 역세권의 가치는 어떨까?



그럼 부산 역세권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조사를 해보니 부산 지하철을 따라 전용면적 84㎡ 아파트의 매매가격이 5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주로 신축 역세권 아파트로 500가구 이상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1호선을 따라 구서 SK뷰(5.2억), 래미안 장전(6.4억), 명륜2차 아이파크(5.2억) 사직롯데캐슬 더클래식(6억) 등이 있고요. 부산 2호선을 따라서도 e편한세상 화명힐스 (5.5억), 대연롯데캐슬 (5.6억), 해운대 힐스테이트 위브(6억) 등이 있습니다. 



┃부산에서도 지역 집값을 리딩하는 역세권 아파트



현재 부산 아파트 매매가 평균이 3억 초반이니 부산 역시 역세권 아파트가 주변 집값을 리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114 REPS에 따르면 부산시 아파트 가구당 평균 매매가격은 3억1,274만원입니다. 수영구가 4억4,907만원, 해운대구가 4억3,173만원, 연제구가 3억6,143만원, 동래구가 3억6,128만원, 남구 3억5,274만원, 금정구가 3억5,142만원을 보이는데요. 평균 시세로 단순 비교했을 때 부산 역세권 아파트의 프리미엄을 알 수 있습니다.



┃동부산에 불고 있는 ‘5억론’



이처럼 부산 역세권 신축 아파트 시세가 높게 형성되면서 매입을 검토하는 실수요자들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역세권 집값이 내려가기보단 현상을 유지하거나 오름세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최근 동부산에 불고 있는 ‘5억론’과 맥을 같이 하는데요. 이미 동부해안 지역 전용면적 84㎡의 아파트가 7억원을 넘었고 알짜 역세권 아파트 역시 5~6억원을 넘은 상태에서 앞으로 입주 물량에 대한 선호도나 수요가 뒷받침되는 만큼 동부산 아파트 가구당 평균 매매가격의 오름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죠.



┃시세차익 기대할 수 있는 부산 역세권 신규 분양 아파트 



이런 맥락에서 롯데건설 등이 부산에서 새로 분양에 나서는 역세권 입지 아파트들도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전문가들은 아직 새로 선보이는 역세권 아파트의 분양가가 시세보다 낮게 책정돼 있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분석합니다. 아울러 다음달 전매제한이 시행되기 전 분양하는 아파트의 시세차익까지 감안한다면 이들 분양 물량에는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집중될 수 있습니다. 어떤 물량이 있냐고요? 부산에서 선보이는 역세권 브랜드 아파트는 지난 11월 3일 모델하우스 문을 열고 분양에 나선 ‘연산 롯데캐슬 골드포레’가 있습니다. 부산 1호선 시청역과 3호선 물만골역이 도보권에 있는데요. 원래 연산동 일대는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부산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원도심 지역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이 외에도 부산지하철 2호선 전포역과 1•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면 아이파크’도 지난 3일 모델하우스 문을 열고 분양에 나섰습니다. 부산지하철 3•4호선 미남역세권에서는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의 컨소시엄과 대림산업이 각각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와 ‘e편한세상 동래온천’을 분양할 예정이고요. 



┃집값 반란 일으킨 동부산 신축 역세권 아파트 



동부산 일대 신축 역세권 아파트에서 국민 평형의 집값 반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규제가 적용됐음에도 각종 개발호재와 공급 부족 등으로 동부산 일부 역세권 아파트들이 고공행진을 이어온 것인데요. 마지막으로 부동산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혹자의 경우 부산 역세권 가치를 수도권보다 평가절하하기도 하지만 부산 역시 역세권 입지는 인근에 상권과 인프라 형성이 잘 되어 있어 실수요자들이 선호합니다. 부산 지역 역세권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가 높다는 것만 봐도 능히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동부산 역세권 아파트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해 봅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