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가격 견인하는 철도 2018년 개통 앞둔 주요 노선은 어디?

리얼캐스트 입력 2017.11.30 09:21 수정 2017.11.30 09:21
조회 22688추천 16



┃철길 따라 흐르는 부동산 프리미엄 



지하철, KTX, 경전철 등 철도 노선의 대중교통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시민의 발’로 꼽힙니다. 교통 체증 걱정 없이 버스나 택시에 비해 정확한 시간에 원하는 곳까지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새로운 철도 노선의 개발소식은 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가파르게 상승시키는 결정적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규 철도노선 개통에 인근 집값 1억원씩 뛰기도 



실제로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 인근에 위치한 휴먼시아 7단지 아파트(2009년 입주) 전용 84㎡타입은 2016년 2분기에 최고 8억 6천만원에 거래됐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 9월 판교역에서 출발하는 경강선이 개통된 이후 4분기에는 최고 9억 4천 8백만원에 거래됐고 올해 4분기 현재는 1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또 SRT동탄역 인근의 더샵센트럴시티 아파트(2015년 입주) 전용 84㎡타입 역시 SRT노선 개통 전에는 최고 5억 4천만원 선에 거래됐으나 2016년 12월 SRT개통 이후 2017년 1분기에는 최고 6억 4천만원까지 거래됐습니다. 신규 철도노선의 개통이 1억원 이상의 시세 상승을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내년에도 수도권 주거중심지 관통하는 신규노선 개통 앞둬 



이처럼 철도 노선 개통은 부동산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요, 내년에도 전국적으로 다양한 신규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 지역에서 부천과 시흥, 안산을 잇는 소사원시선을 비롯해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이어지는 김포도시철도, 서울에서 경기도 하남까지 연결되는 5호선 연장(하남선) 등이 가장 HOT한 신규 노선으로 꼽힙니다. 이들 노선은 수도권에서도 주거 중심지로 꼽히는 지역들을 지나는 만큼 더욱 큰 관심을 모읍니다. 



┃부천, 시흥, 안산 잇는 소사원시선… 미래 서해안철도축의 중심 



가장 먼저 소사원시선을 살펴볼까요? 내년 상반기 중 개통을 앞두고 있는 소사원시선은 경기 서부권의 대표적 주거지인 부천과 시흥, 안산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소사원시선이 개통될 시 안산에서 부천까지 약 24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1호선과 4호선을 두 차례 환승해 약 1시간이 소요되는 지금보다 이동시간이 절반이상 단축됩니다. 특히 은계, 장현지구 등 택지지구가 밀집된 시흥시를 통과하는 첫 전철 노선으로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여기에 소사원시선은 2021년까지 대곡소사선과 신안산선, 서해선 등과 연계해 일산에서 충남 홍성까지 이어지는 서해안 철도축의 중심을 형성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장항선 등과 연계해 전라도까지 이어질 계획입니다. 



┃미분양무덤에서 미분양제로 지역으로…김포를 탈바꿈시킨 김포도시철도



다음은 김포도시철도입니다. 김포도시철도는 내년 11월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약 23km 구간이 연결돼 약 30분에 주파할 수 있습니다. 특히 김포공항역을 지나는 서울지하철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로의 환승을 통해 강남, 여의도, 서울역 등 서울 주요도심으로의 접근성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습니다. 한때 미분양 아파트가 수천가구 쌓이면서 ‘미분양 무덤’이라는 오명을 얻게 됐던 김포시는 2014년 김포도시철도 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분위기를 반전시키며 지금은 ‘미분양 제로’ 지역으로 거듭났습니다. 또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 인근의 ‘반도유보라4차’, ‘호반베르디움2차’ 등의 분양권에 수천만원의 웃돈이 붙는 등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지역의 부동산 시장 분위기에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핫플레이스’ 미사강변도시의 가치를 더할 ‘5호선 연장 하남선'



마지막으로 하남선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남선은 서울지하철 5호선의 연장노선으로 상일동에서 하남시 덕풍동까지의 1단계 구간을 2018년 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특히 하남선은 수도권에서도 가장 유망한 택지지구로 꼽히는 미사강변도시를 통과하는 노선이라는 점으로 주목 받으며 일대 아파트 분양권의 가격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사강변도시 내 2018년 개통 예정인 미사역 역세권 단지 ‘미사강변 호반 써밋플레이스’의 경우 많게는 1억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형성돼있습니다. 하남선이 개통되고 나면 미사역을 통해 천호역까지는 약 15분, 잠실역까지는 약 25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고 하니 그 동안 대중교통 여건이 다소 열악했던 하남시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신규 철도 노선으로 더 뜨거워질 수도권 중심주거지…미리 관심 가져야 



지금까지 소사원시선, 김포도시철도, 하남선 등 내년 개통을 앞둔 수도권 내 주요 철도 노선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했듯 이 노선들이 지나는 시흥, 부천, 안산, 김포, 하남 등은 수도권에서도 주거중심지로서 자리매김한 대표적인 지역들입니다. 신규철도 개통의 중요성은 몇 번을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개통 지역의 주거가치는 한층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미래가치가 높은 지역인 만큼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도 이들 지역에 집중될 전망입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