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금은 '상가 투자' 시대! 이유가 뭘까?

카페인커뮤니케이션 입력 2018.03.14 13:08 수정 2018.03.14 13:10
조회 29612추천 12

 

 

정부에서 주택시장을 점점 옥죄면서 수익형 부동산 상품들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1순위 청약자들도 많았고, 전매제한 기간도 짧아져서 분양시장은 호황기를 누렸습니다. 여기에다가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및 이자후불제 등을 적용해서 소액투자가 가능했기 때문에 더욱 투자 수요가 몰렸습니다.

 

하지만 정부 규제로 청약통장 1순위 제한, 재당첨 금지, 거래 제한 등 강화가 되면서 소액 투자처를 잃은 투자자들이 거래 제한이 없고 분양 조건이 좋은 '상가' 투자로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신규로 분양하는 상가 같은 경우에는 아파트와 비슷한 조건으로 나온 상가들이 있어 이러한 물건을 선택한다면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의 상가는 매입을 할때 목돈이 필요하고, 상권이 변화될 가능성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누리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신규 분양 상가는 조건에 따라 다르나 계약금 10~20%금액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져서 소액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상가 투자는 주택 투자보다 이상으로 차익 확보가 가능한 곳도 있어 상권의 유무 형성에 따라서 시세차익도 누릴 수 있겠습니다.

 

단, 상가는 입지조건과 분양조건을 더욱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역세권 신규 상가는 비교적으로 안정적인 상가 투자로 꼽을 수 있겠는데요. 역을 이용하는 배후수요가 작용해 언제가 유동인구가 존재하고, 역 주변은 대부분 삼거리, 사거리가  위치해 있어서 홍보효과도 뛰어날 뿐아니라 공실 가능성도 낮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상가 시장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늘어나고 창업이 증가하는 등 영향으로 임차수요와 투자수요가 모두 활황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 투자여건 악화에 따라서 반사효과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8.2대책, 10.24대책 등 주택시장 규제를 본격화 하면서 이달에는 더욱 강력한 재건축 규제 방안을 내놓고, 여기에다가 다주택자에 대한 보유세 개편 등 압박이 예고되고 있어 상가 투자로 대체 방안을 삼는 이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역세권 상가 투자 중에서도 수서발 고속열차인 SRT가 개통된 이후 투자시장에 적지 않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SRT 전용 기차역은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이 있고 나머지는 KTX역 구간으로 공동 이용이 가능합니다. SRT를 이용한다면 서울 수서에서 동탄까지 15분, 천안아산까지 27분, 목포까지 2시간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광역교통망은 외부 수요 유입을 늘려서 더욱 특화된 상권 형성으로 발전할 뿐만아니라 임대인의 관리 측면에서도 수익형 부동산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슬슬 봄을 맞이하면서 전국 각지의 유망 신규 상가들이 분양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서 분양시장이 더욱 풍성해 지고 상권과 입지분석을 알아볼 때에는 꼼꼼하게 소비층을 분석해야 하고, 유동인구 및 배후수요 등 세세하게 분석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상 카페인커뮤니케이션이였습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