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펀드와 리츠, 간접투자가 대세!

e분양캐스트 입력 2019.06.14 10:29 수정 2019.06.14 10:29
조회 109추천 4



부동산 펀드란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부동산은 주거보다 투자의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자산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의 얘기일 뿐 상대적으로 고액 투자자산인 부동산에 개인투자자들이 설자리는 좁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부동산펀드와 부동산 투자회사 (리츠)가 간접 투자 상품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부동산펀드는 연초부터 나오는 족족 완판 되는 모습을 보였다. 


부동산펀드는 펀드 재산의 50 퍼센트 이상을 부동산과 부동산 관련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다. 그동안 주로 사모 펀드의 형태가 많았는데 최근 몇 년 동안 공모 펀드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부동산 펀드는 부동산 전문가가 운용해 수익 극대화를 모색할 수 있으며 부동산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고 또 소액 투자, 절세 효과도 가능하다. 



부동산 투자회사 (리츠) 


리츠는 부동산 투자신탁이란 의미로 부동산이나 이와 관련된 대출에 투자한 뒤 그 수익을 배당하는 부동산 증권화 상품의 일종이다. 리츠에는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지분형 리츠, 부동산 담보대출에 투자하는 부채형 리츠, 양쪽을 조합한 혼합형 리츠가 있다. 

리츠는 세법이 정한 요건을 갖추기 위해 투자자에게 안정적으로 배분해야 하기 때문에 대개 임대수입이 있는 상업용 부동산이 투자대상이다. 이러한 리츠에는 직접투자보다 몇 가지 더 나은 장점들이 있다. 


첫째로 조세감면 효과로 부동산 취득에 따른 취득세와 등록세가 50% 감면되어 직접투자보다 수익성이 우수하고 둘째로는 관리가 용이하다. 직접투자는 부동산 관리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리츠는 자산관리회사에 운용을 맡기므로 관리가 편하다. 


또한 소규모 투자가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형빌딩과 같은 부동산 투자 기회는 투자기회가 일부 시장 진입자에게만 국한되나, 리츠를 이용하면 소규모의 자금으로도 대형 부동산 투자기회를 얻을 수 있다. 



부동산 펀드와 리츠의 차이점 


부동산 펀드는 투자대상이 부동산 실물 자산에 투자하여 그 투자 수익을 받는 구조라면 리츠는 부동산 회사의 주식을 사서 배당받는 방식이다. 또 부동산 펀드의 환금성은 일반적으로 3~5년 만기이며 청산까지 환매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반면 리츠는 일반 주식 거래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시점에 매매가 가능하고 환매 수수료가 없다. 


또 부동산 펀드는 한 개의 펀드에 하나의 자산이 편입되어 자본시장법에 근거를 받아 금융위원회가 펀드의 소관부처라면 리츠는 여러 개의 자산을 보유해 분산투자 효과를 가지고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근거를 받아 국토교통부가 관리 및 감독을 담당한다. 


펀드와 리츠 투자에 앞서 각각의 차이점을 잘 알아보고, 장단점을 잘 확인한 뒤 결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