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다양해진 임대주택, ‘사회주택 1호’도 등장했다!

e분양캐스트 입력 2018.12.17 11:08 수정 2019.01.03 13:54
조회 176추천 6

 


사회적 경제 주체, 공공 지원받아 시세 80% 이내 임대료로 공급해
최장 10년까지 거주 가능한 ‘민관협력형’ 임대주택
스타트업 밀집지역 대치동에 리츠방식 사회주택 1호 첫 삽 떠… 기대감 샘솟아

 

사회 취약계층의 주거안정, 더 나아가 국민 모두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거형태의 다양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서울시에서 리츠 방식의 사회주택 1호가 첫 삽을 떠 주목할 만하다.


사회주택'은 사회적 경제 주체(주거 관련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비영리단체 등)가 공공의 지원을 받아 입주자에게 시세 80% 이내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하도록(임대는 30년 이상 지속) 공급하는 '민관협력형' 임대주택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사회주택은 팁스 타운, 구글 캠퍼스, 디캠프,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등 국내 주요 스타트업과 엑셀러레이터 지원기관이 입지 한 강남구 대치동에 들어서는 것으로, 내년 8월 스타트업 청년들을 위한 형태다.


‘스타트업 청년들을 위한 커뮤니티 하우스’를 콘셉트로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연면적 1,044.5㎡)로 신축 조성된다.


청년 1인 가구 맞춤형 주거공간(20실)과 함께 저층부(1~2층)에는 코워킹 스페이스(인디 워커스), 로컬 서점, 북카페 등 청년들에게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스타트업 청년 종사자를 우선 대상으로 최대 24명까지 입주 가능하다.


건축 구성은 지하 1층은 주차장(168.93㎡), 지상 1~2층은 근린생활시설(217.59㎡), 지상 4~6층은 공동주택(20실, 657.99㎡)으로 설계된다. 2019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 서울사회주택 리츠 1호, 공공재 의존 벗어난 新사업형태로 눈길

 

특히, 대치동 사회주택은 서울시의 ‘서울사회주택 리츠’ 1호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와 주거안정성이라는 공공의 장점은 유지한 채 공공재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민간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해 사업주체인 사회적 경제 주체들에게 사업비를 지원하는 민관협력형 사회주택이다.


올해 1월 ‘서울사회주택 리츠 운영출자자(1차) 모집 공모’를 통해 선정된 운영법인 ㈜앤 스페이스가 서울사회주택 리츠로부터 공사비를 지원받아 청년들에게 사회주택을 공급하고, 최대 30년간 위탁 운영하는 구조로 추진된다.


‘서울사회주택 리츠’는 서울시와 SH공사가 50억 원을 출자해 지난 1월 설립한 공공형 리츠(REITS)이다. 리츠는 SH공사 소유 유휴부지를 임차하고 사업자금을 조달한다. 사회적 경제 주체는 운영 출자로써 리츠에 소액 출자하고 리츠로부터 공사비를 지원받아 사회주택을 공급한다. 이때 건설된 건물(리츠 소유)은 사회적 경제 주체가 위탁받아 최대 30년간 운영한다.

 

<‘서울사회주택리츠’ 사업 구조>
 

 

시세 80% 이하(월 40만 원 수준)의 임대료로 최대 1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어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면서도, 유사 종사자들과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매력적인 주거 및 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대치동 사회주택은 팁스 타운, 구글 캠퍼스, 마루 180, 디캠프,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스파크 플러스 등 대한민국 주요 스타트업 및 엑셀러레이터 지원기관이 모여 있는 좋은 입지에 자리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와 SH공사는 서울사회주택 리츠 1호 대치동 사회주택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2호 성산동, 3호 세운상가, 4호 신림동 리모델링을 연이어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사회주택을 활성화하기 위해 리츠 설립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모색하고 있다”며 “서울사회 주택 리츠 공급 모델은 자금조달에 대한 사업자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민관협력으로 공공성과 가치 창출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