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부동산 잡담
소형아파트 10년전 초등학생 탐구조사 정부에서 참고 좋을 듯 [1]
TS미디어 (pdj***)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288 | 2017.08.17 13:03 | 신고

새삼 스럽게 소형아파트 10년전 초등학생 탐구조사 정부에서도  참고 하시면 좋을 듯한 자료입니다.

마포구 신수동 신석초등학교 학생의 탐구조사

1. 탐구동기

우리 아파트에는 작은 평수와 큰 평수의 아파트가 골고루 있는데 유독 작은 평수가 있는 동 앞에는 항상 커다란 이삿짐 차량이 있어 엄마에게 왜 저렇게 큰 이삿짐 차들이 자주 와 있냐고 하니까 요즘 경기가 좋지 않고 혼자 사는 인구도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난 왜 작은 평수의 아파트의 사람들이 자주 이사를 하는지 궁금했다. 작은 평수의 이사가 잦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2. 탐구절차 및 방법

가. 탐구절차

조사방법 1 국토해양부아파트 실거래가 조사표를 인쇄한다.

조사방법 2 2006년에서부터 2011년 5월까지의 자료를 모아서 정리한다.

조사방법 3 평형별 거래량 도표와 그래프를 만든다.

나. 탐구방법

(1) 기간 : 2011년 8월5일 - 8월15일 (9일간)

(2) 대상 :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현석동 포함) 관내 아파트 328세대

3. 탐구결과

60㎡ - 85㎡ 거주자의 이동이 찾은 이유를 알아본 결과

1. 옛날에는 가족들이 모여 대가족 또는 핵가족을 이루며 살았지만, 결혼 후 분가해서 살거나 결혼 전 독립하는 자녀들과 이혼가구의 숫자가 늘고 있어서 작은 평수를 많이 찾고 있기 때문이다.

2. 노인인구 증가로 돈을 벌수 없는 노인들이 큰 평수의 집을 팔아 작은 평수를 사고 생활비로 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3. 옛날에는 봄철과 가을철에 이사가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계절에 따른 이사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있다는 것을 표를 보고 알 수 있었다.

4. 결론1. 요즘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물가도 오르고 은행에서 돈을 빌려 집을 살 때 내는 이자도 올랐다고 한다. 또 매달 내는 관리비와 공과금들이 적게 들어가는 작은 평수를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2. 나는 여름방학 중 중국 북경을 여행하면서 도심의 높은 아파트들을 보고 뜻밖에 알게 된 사실이 있었다. 중국의 땅은 국가 소유이고 건물은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기간을 정해놓고 있다고 한다. 개인 간 아파트를 사고 팔수는 있지만 땅은 거래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북경 아파트 값은 서울만큼 비싸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땅과 건물을 함께 개인이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중국보다 비싸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요즘 우리나라 경제 사정이 정말 어려운가 보다. 돈이 적은 사람들이 집을 줄여가는 사람들도 많아 작은집 찾아 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결론이다./3. 서울시 인구 주택 총 조사 자료를 기초로 발표한 ‘2010 서울 가구구조 변화분석’에 따르면 1인가구가 4인가구를 앞지른 것으로 조사 됐다고 한다. 이를 신흥핵가족이라고 한다. 1990년대 이후 1-2인 가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4-5인 가구는 줄고 있다고 한다. 이를 보면 작은 평수의 아파트들이 많이 부족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결과로 이사도 자주 있다는 결론을 알 수 있었다.

  • 0
    0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금융

      금융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부동산 이슈보기

        금융

          금융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