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사람들이 의외로 모르는 민간임대아파트의 ‘변신’

리얼투데이 | 2020.11.16 09:56 | 신고


민간임대아파트를 보는 많은 사람들의 시선은 의외로 차갑다. ‘저렴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려 하지도 않고 실제로 잘 모르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최근의 민간임대아파트는 과거와는 확실히 다르다. 그냥 겉으로 봐서는 분양 아파트와 차이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단지가 넘쳐난다.


최근 주택시장에 공급되는 민간임대아파트에는 개인렌탈부터 홈클리닝 등 다양한 생활을 지원해주는 맞춤형 생활 서비스를 비롯 북카페, 어린이집,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무인택배시스템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또 선호도 높은 4베이, 판상형 설계를 적용하는 등 많은 부분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민간임대아파트의 면적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 임대아파트는 좁은 면적과 낮은 상품성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 방 1개 또는 2개에 화장실 1개를 갖춘 소형 면적이 대부분이어서 3인 이상 가구가 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대부분 복도식 평면 설계로 채광과 환기 등에서도 불편함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평면 설계와 커뮤니티 시설 등을 갖춘 민간임대아파트가 속속 선보이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1인당 주거 면적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중형 면적으로 구성된 민간임대아파트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올해 3월 서울시 구로구에서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 ‘개봉역 센트레빌 레우스’의 경우 전용면적 59㎡는 청약 경쟁률이 4.02대 1을 기록했으나, 전용면적 84㎡는 5배에 달하는 20.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7월 경기도 용인시에서 민간임대아파트 ‘신광교 제일풍경채’ 역시도 1,766세대 모집에 2만6,033명이 몰려 평균 14.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중대형 규모로 공급돼 넓게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 더해 유아풀을 갖춘 단지 내 수영장, 피트니스, 실내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스크린야구장, 탁구장, 필라테스룸, GX룸, 건식사우나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는 점이 부각되며 인기를 끌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전신인 뉴스테이 국내 1호 단지 ‘도화 뉴스테이 e편한세상’(15년 9월 공급)은 특화설계와 입주민 관리 서비스 등이 부각되면서 평균 5.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16년 8월에 공급된 ‘동탄 레이크자이 더 테라스’는 호수공원과 인접한 입지와 다양한 설계, 건설사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맞물리면서 평균 26대 1의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연내 공급되는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100-7번지 일원 부지 개발을 통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인 ‘고척 아이파크’를 11월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45층 6개동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와 지상 최고 35층 5개동 규모의 아파트, 전용면적 64·79㎡ 총 2,205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내 대규모 주거시설, 쇼핑몰(예정)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세대별 주방 레인지후드 청소 및 매트리스 살균 서비스, 가전, 정수기 렌탈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 세탁, 이사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창기업은 11월 충청남도 아산시 용화동 480-3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8년 민간임대 아파트인 ‘용화남산 포레시티 줌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4층, 9개동, 전용면적 75~84㎡, 총 763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8년간 장기 거주가 가능하며, 임대 가격은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작은도서관, 국공립어린이집,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시니어클럽, 맘스존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일원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힐스테이트 봉담’을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62~84㎡, 1,004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구성된다. 현대건설만의 특화서비스인 스마일서비스를 통해 하자 보수 및 생활 편의 등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대우건설은 영종하늘도시에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를 11월 선보일 예정이다. 인천시 중구 운남동 1778번지(영종하늘도시 A12블록)에 지하2층~지상25층, 아파트 17개동 전용면적 62~84㎡, 1,445세대로 공급된다. 단지 내 입주민을 위한 라이프케어센터에는 골프연습장과 사우나, 별마당도서관, 24시 헬스케어센터, 선큰가든, 힐링존, 카셰어링, 피트니스센터,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