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000’ 했더니 사람들이 모였어요!

리얼투데이 | 2020.12.22 10:45 | 신고


많은 상가들이 존재하지만 아무 곳이나 성공하지는 않는다. 특히 요즘은 볼거리가 없다면 금방 외면당하기 일쑤다. 그러한 이유로 이국적 테마와 독특한 건축 양식,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된 상가들이 지역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에는 획일적인 박스 형태의 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에 치중하는 모습이었던 반면 최근에는 세련된 콘셉트와 차별화된 외관, 설계 등 보다 폭넓은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게 조성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도시 미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상가를 찾는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관광명소로 자리잡기도 한다. 특히 주변 고정수요는 물론 외부 수요층을 끌어들이면서 집객효과를 누릴 수 있고,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상가에 비해 더욱 높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경기도 판교 신도시의 ‘아브뉴프랑 판교’는 200m 길이의 내부 스트리트를 조성하고 좌우로 테마거리, 광장, 테라스형 상가, 야외쉼터 등을 배치해 판교와 분당, 광역수요를 흡수하는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또 올해 4월 경기도 수원시 일대에서 공급된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의 경우 뉴욕 브루클린을 연상하게 하는 이국적인 경관과 공장형 카페 등 차별화된 설계를 통해 단기간에 완판을 기록했으며, 지난 2018년 안산시에서 분양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 상업시설도 북유럽 테마와 수변 스트리트형 설계로 117실이 하루 만에 완판됐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국적 테마와 차별화된 설계, 콘셉트를 갖춘 상업시설은 다양하고 풍부한 볼거리와 놀거리를 제공해 집객력이 매우 뛰어나다”며 “동시에 투자가치도 상당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미래가치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독특한 외관과 차별화된 설계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상가 공급이 이어지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금성백조는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대구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 조성하는 ‘대구테크노폴리스 애비뉴스완’을 분양 중이다. 이는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의 프리미엄 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4만2,581㎡ 규모로 이뤄진다. 센트럴파크, 브로드웨이, 소호스트리트, 브루클린브릿지 등 뉴욕 맨하탄을 모티브로 총 5개의 이국적 테마를 적용해 대구테크노폴리스 내 최초의 복합 테마스트리트몰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 6개의 앵커시설과 각 층별 수익보장형 운영부분을 보완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며, 주차장과 각 층으로 다양한 연결 동선을 구성하는 등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신경을 썼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화계획지구 Ebc-2블록에서 ‘브리티시 고덕’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는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의 상업시설로, 영국 테마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지하 1층∼지상 5층, 총 555실, 연면적 약 7만1,166m² 규모이며, 중앙광장인 ‘유니언잭 스퀘어’에는 영국 국기 유니언잭 모양의 조경 디자인이 적용된다. 또 영화 ‘해리포터’에서 급행열차가 출발하는 기차역 게이트 ‘킹스크로스’와 비틀스의 앨범 사진 중 가장 상징적인 영국 런던 애비로드의 횡단보도 등을 재현할 예정이다.

금강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 일원에서 ‘코벤트가든 동탄’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약 2만2,484㎡, 총 227실 규모로, 런던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코벤트가든’과 ‘닐스야드’의 특장점을 모은 뉴트로 라이프스타일마켓으로 조성된다. 약 200㎡ 규모의 테마형 복합 스트리트몰 형태로 구성되며 야외에는 이벤트, 축제,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중앙광장이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