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의 진화, 물 걱정 스크래치 걱정없어요
집데코 2021.02.19 07:44 신고@퀵스텝, Unilin
우리 집 마루, 어떤 걸로 해야할까?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 이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새집도, 헌 집도 내 취향에 맞게 리모델링을 하여 입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리모델링을 할 때 집안의 분위기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것은 아무래도 벽과 바닥의 마감재인데요. 새 집으로 이사하면서 마루를 깔았는데 이삿짐 나르다 콕 찍혀서 안타까웠던 경험 한 번 정도는 있으시죠?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용변을 보거나 화분에 물을 주다 넘쳐서 마루 일부가 썪어서 교체해야했던 경우도 많았을 겁니다. 우리가 늘 밟고 살을 맞대고 있는 마루는 예쁘지만 조심히 다뤄야해 관리가 부담스러운 존재이기도 합니다.
마루를 선택할 때 지금까지는 가격과 디자인만보고 선택했지만 요즘 마루는 환경과 방수, 내구성 등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침대가 과학이였듯이 마루도 어느새 과학이 되어버린 요즘 똑똑한 소비를 위한 마루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루 어디까지 알고있나요?
@퀵스텝, Unilin
마루는 지금까지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 강마루 정도로 구분해 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되면서 방수도 되고 찍힘 걱정도 덜한 하이브리드마루가 등장해 기존의 마루구분 방법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Tip) 마루 종류와 특징
1. 원목마루는 마루재의 표면에 천연 원목을 (1~5mm) 붙인 것으로서 마루재의 폭, 길이, 단판의 두께 및 수종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납니다. 원목마루는 목재의 천연 질감을 느낄 수 있고,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패턴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2. 합판마루는 합판 위에 얇게 가공한 천연무늬목을 입힌 마루로서 원목마루보다 저렴하지만 원목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마루입니다. 합판마루는 열과 수분에 의한 뒤틀림 현상이 적어 온돌에 적합하나, 표면강도가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3. 강화마루는 중,고밀도섬유판 위에 라미네이트 필름을 부착하여 표면강도를 높인 실용성이 높은 마루입니다. 시공방법은 접착식이 아닌 현가식으로 이루어지며,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공이 용이하지만 열과 수분에 취약하여 사용시 변형이 생길 우려가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퀵스텝, Unilin
4. 강마루는 열과 수분에 취약한 강화마루와 표면강도가 약한 합판마루의 단점을 보완한 마루로서, 실용성은 좋으나 시공후 표면의 마감이 인위적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퀵스텝, Unilin
5. '차세대 마루'로 불리우고 있는 하이브리드마루(HYbrid flooring)마루는 기존의 마루가 가지고 있는 모든 단점을 거의 완벽히 보완한 제품입니다. 열과 수분에 의한 변형 방지를 위해 클릭시스템(Uniclic system)을 접목하였고, 고밀도섬유판HDF(High Density Fiberboard)에 첨단 오버레이 기술을 적용해 표면강도를 10배 이상 강화시켰으며, 특수 프레스공법을 사용하여 마루의 이음새 부분까지도 수분의 침투를 방지하여 100% 방수기능을 가졌으며, 원목의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구현되도록 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양한 패턴의 모양지를 붙인 제품입니다. 하이브리드마루는 탁월한 내구성과 디자인 때문에 바닥재로서 뿐만아니라 벽, 계단, 아트월 등 여러 공간에 다양한 인테리어 요소로 그 쓰임과 범위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퀵스텝, Unilin
마루 더이상 물 걱정, 스크래치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편하게 사용하세요.
@퀵스텝, Unilin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분들이나 건식 욕실 공간을 원하는 분들, 그리고 아이가 있는 분들에게 특히 좋을 것 같아요. 친환경이면서 방수도 되고 찍힐 걱정없는데다 특수 언더레이 기술을 적용해 층간소음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이드로실(Hydroseal) 기능을 적용해서 생활방수나 스팀청소까지도 가능하고 욕실이나 현관에도 설치할 수 있다니 기술력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보수없이 10배 이상 더 오래 쓴다면 여러분은 어떤 마루를 선택해야 할까요?
올바른 바닥재 선택만으로 우리 아이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지킨다면?
전기차를 개발해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바닥재의 실내공기품질규격이나 원료의 품질을 신경쓰는 건 어쩌면 지구를 위한 당연한 노력일 겁니다. 친환경건물분류프로그램인 Leed인증이나 EU ecolabel 인증, Floorscore 인증 여부를 꼭 따져보길 권해드려요.
@퀵스텝, Unilin
@퀵스텝, Unilin
마루 더이상은 소중하고 조심하게 사용하는 게 아니라, 마루 위에서 마음껏 뒹굴고 구르며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니 너무 기대됩니다.
※ 상기 이미지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집데코와 사진제공업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허가없이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