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의 사기 증진! 주목받는 오피스 인테리어
부동산캐스트 2021.03.03 10:13 신고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직장인들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면서 회사도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인테리어와 혜택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
집만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직장이기 때문에 집처럼 편안한 곳에서 긴장감을 풀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오피스 인테리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불편하고 딱딱한 사무실이 아닌 편안하고 아늑한, 마치 집과 같은 분위기의 홈 라이크 오피스(Home Like Office)에 대해 알아보자
소재와 컬러
편안한 사무실을 조성하기 위한 첫 번째 키워드는 바로 소재와 컬러로 분위기를 전환하는 것이다. 기존의 딱딱하고 차가운 분위기가 아닌 아늑하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주기 위해 원목이나 패브릭의 소재를 많이 사용한다. 기존의 오피스가 콘크리트 구조의 기본적인 건물 형태를 그대로 유지했다면 요즘에는 인테리어 필름 등을 통해 파벽돌을 시공하거나 나무 재질의 분위기를 더하기도 한다. 원목이 주는 온기와 편안함은 사무실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주고 긴장감을 완화시킨다.
휴게공간
휴식을 일을 하기 위한 재충전으로 완벽한 휴식은 더욱 효율적이고 일의 능률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무실일수록 직원들의 휴게 공간에 공을 들인다. 최근 회사 인테리어에서 휴식 공간의 인테리어가 중요한 위치로 자리매김한 이유이다. 그저 쉬기만 하는 곳이 아니라 직원들끼리 즐길 수 있는 게임존이나 운동공간, 카페를 찾지 않아도 카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존을 마련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동료들과의 유대감을 깊게 할 수 있다.
자율적인 사무공간
최근 사무실들은 파티션으로 막혀있는 폐쇄적인 공간이 아닌 개방적인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업무의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면서 이제는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자리가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벽과 파티션을 최소화하고 지정좌석이 아닌 공용 좌석을 활용하는 오피스도 있다. 자율적인 사무공간을 조성하면 원하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어 자유롭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