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인데 뭐하니?’ 아파트 커뮤니티로 즐겨봐!
리얼투데이 2021.03.11 02:37 신고
대체 언제쯤 코로나가 사라질까?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우리는 집에서 보내는 활동시간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제한된 생활 속에서도 놓치고 싶지 않은 내 취미생활은 누구나 있는 법! 앞으로 최소한의 비용과 안전한 공간속에서 여가를 즐기려는 수요자들이 증가해 보다 다양한 커뮤니티로 만들어진 아파트를 나올 예정이다.
피데스개발과 더리서치그룹이 공동조사를 통해 발표한 2020~2021년 주거 트렌드를 살펴보면, 크게 주거 공간 7대 트렌드로 ü위두(We Do) ü올인룸(All in Room) ü슈퍼·하이퍼 현상 ü낮낮 공간 ü팝업 DK(Pop-up Dining Kitchen) üEB 주연시대 ü펫·봇·인 스테이 등이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공유 경제가 공간에 적용되면서, ‘위두(We Do)’개념이 더욱 강해져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처럼 취미와 취향, 여가 등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사람끼리 모여 공간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 주거 트렌드로 떠오른 것 이다. 최근 위 워크(We Work), 위 리브(We Live), 위 쿡(We Cook)에서 위 리드(We Read), 위 스터디(We Study) 등 다양한 공유 공간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다.
여기에 코로나 정국 속에서 외부활동의 제한을 받으며 집에서 보내는 시간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최근 단지 내 커뮤니티 기능의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이되며 단지 내에서 운동부터 문화, 여가,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보낼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안전한 곳에서 함께 공간을 공유하는 올인빌 아파트가 각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전에는 여럿이 만나 영화관에 가고 단체 운동을 하는 것이 노멀이었다면, 이제는 한정되고, 또 시설이 갖춰진 안전한 공간에서 취미나 운동을 즐기는 뉴노멀을 추구하게 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주거 트렌드가 바뀌는 것을 기점으로 여가 트렌드 역시 변할 것으로 보인다. 이젠 어떻게 즐기는 것보다는 안전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과 또 자신만의 공간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느냐가 중요해질 것이다”라며 “코로나 정국 속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사용할 수 있는 뉴 노멀 공간이 중요 시 되며,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 단지들이 지역 곳곳에 더욱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올 상반기에는 아파트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되어 주거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구성된 단지들이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는 만큼 수요자들의 눈길도 사로 잡을 것으로 보인다.
● DL이앤씨는 인천 영종국제도시 A28블록에 짓는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84.98㎡, 총 1,409세대다. 단지 내에는 영종국제도시 분양 단지 중 최초로 실내체육관과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개인 오피스 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갖춰진다. 또 영종국제도시 내에서도 희소성 있는 개인정원(일부세대)과 5bay 와이드 평면 설계(일부세대)가 적용된다
● 금호건설 컨소시엄은 세종시 6-3생활권 H2블록, H3블록에 짓는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를 분양 중이다. H2,3블록에는 지하3층~최고 지상 35층까지 총20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파트 전용면적 59~112㎡까지 오피스텔 전용면적 20~35㎡ 127실로 구성이된다. 총 1,350세대(일반분양 376세대)로 이루어져있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 맘스카페, 어린이놀이터, 스카이라운지(디자인타워동 최상층), 주민공방, 신혼배움터 등이 조성된다.
● 한화건설은 2월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193번지 일원(구 국세공무원교육원 부지)에 짓는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동, 전용면적 64ㆍ84㎡, 총 1,063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반려동물과 함께 언택트로 단지 내 반려동물 놀이터인 ‘펫 프렌즈 파크’를 비롯해 트랙을 갖춘 체육관, 스터디룸, 쿠킹랩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된다.
● 삼성물산은 2월 부산 동래구 온천4구역을 재개발한 ‘래미안 포레스티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 지상 최고 35층, 36개동, 전용면적 39~147㎡, 총 4,043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49~132㎡, 2,331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별로 조성되는 커뮤니티 시설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을 비롯해 사우나, 수영장 및 게스트하우스 시니어클럽 등이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