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홈택트 라이프를 위한 집콕인테리어
집데코 2022.09.29 12:35 신고
“집은 하나, 식구는 넷(부부+자녀 둘), 취미는 많습니다.”
이거 완전 내 이야기인데!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당신은 취미부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취미부자’는 최근 사회와 경제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중 하나로, ‘비록 금전적 부자는 못 되더라도 취미만큼은 남부럽지 않게 가지며 살겠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Untact) 사회라는 새로운 변화가 ‘집에서의 풍경(집의 문화)’을 많이 바꿔놨습니다. 재택근무가 확대된 점도 있지만, 실제로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어 실내활동 시간이 많아지는 ‘장기 집콕’에 너도 나도 취미부자들이 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020년부터 지금까지도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높아져왔는데, 여러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악기와 DIY 상품, 원예/가드닝, 피규어, 게임기 등 실내 취미생활 관련 상품이 상위권에 등장하거나 매출이 역대치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언택트에 이어 홈택트(Hometact)라는 신조어도 곳곳에 등장했습니다. 홈택트(Hometact)는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접촉을 뜻하는 컨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모든 것이 집으로 연결되는 라이프스타일을 뜻해요. 밖에서 이뤄지던 다양한 활동들이 집 안으로 옮겨오고 있는 사회현상(Trend)을 반영한 것이죠. 주로 책을 읽었던 서재공간이 때로는 브런치를 즐기며 대화를 나누는 ‘홈카페’로, 때로는 재택근무를 위한 ‘홈오피스’로, 때로는 친구,지인들과 함께 보내는 ‘홈파티룸’으로, 때로는 가족들과 영화,게임을 즐기는 ‘홈시어터’ 등으로 한 공간 안에서 목적에 따라 멀티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똑똑한 공간조합’,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공간에 접목시켜 다채로운 공간연출이 가능한 ‘홈택트 라이프’, ‘멀티룸 인테리어’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일상을 보다 더 특별하게, 집콕생활을 보다 더 스마트하게, 홈택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 인테리어를 소개합니다.
HOUSE PLAN
위치 서울시 양천구 목동
기간 2021. 3/18~4/23(36일)
면적 185.12㎡ (56평)
주요마감내역
공통 안방,드레스룸,서재 바닥-마루(마지오레 PLANK CENERE 15T), 거실,주방,현관,가족실 바닥/벽-타일(BALMORAL MOON 800*800, 800*1600), 르그랑 유럽형 스위치 설치, 그림레일 설치(블랙)
현관 화이트 전신거울-GMI8 2050*800 주문제작, 조명-비바 70 2등 흑니켈
거실 바닥/벽-타일 ((BALMORAL MOON), 거실 단 추가 카페트 시공
주방 안방 세면대 뒤-타일 AJ 36033 300*600, 보조주방 벽-타일 AJ 4412 400*600, 펜던트등-베르판 조명 글로브 팬던트 램프
안방 벽-도배(DID실크 컬러스5535-9), 방문손잡이-도무스 G-905 PVD, 안방중문 손잡이-황동 골드 중문손잡이 통로형 BR110, 실링팬-에어라이트론 실링팬 AE3-50
자녀방 벽-도배(현대벽지 큐피트 샌드 베이비핑크 5016-3, 샌드 스모키민트 5016-6, 샌드 딥그레이 5016-4) 컬러스 50바닥-마루(마지오레 PLANK CENERE 15T), 자녀방벽-도배, 조명-깃털1등 P/D 400
안방욕실 바닥/벽-타일 REVERSO2 BLACK 450*450/450*900, 욕조- BC250B 900*2000, 양변기-아메리칸 스텐다드 플랫 사각, 세면대-대리석 시공, 세면수전-벽매립 골드, 욕조수전-하프 욕조 201 골드
공용욕실 바닥/벽-타일 VELVET CREAM NAT 600*600/600*1200, 세면대-대리석 시공
밝은 톤의 포세린 타일과 네이비 컬러 도어로 포인트를 준 현관
▲시공전/후
길게 뻗은 현관 전실 벽과 바닥은 유럽산 BALMORAL MOON 포세린 타일로 마감해 단정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습니다. 네이비 블루컬러를 입힌 윈도우 형태의 중문을 설치해 디자인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홈오피스와 홈라이브러리를 동시에, 멀티유즈(Multi use) 인테리어
▲시공전
▲시공후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이 일반화되면서 서재나 사무공간을 계획하는 분들도 늘어났어요. 집이지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고, 효율적이고 능률이 오를 수 있는 홈오피스, 홈라이브러리로 재구성하는 인테리어 수요도 증가했죠.
기존에 단순한 방이었던 공간이 가족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멀티룸’으로 탈바꿈했습니다. 현관도어를 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곳에 배치해, 독서가 취미인 가족들이 출퇴근 전후나 여가시간에 자주 활용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공간을 보다 더 똑똑하게 사용하는 팁! 전면 책장과 장식장을 구성해 많은 서적을 소화할 수 있고, 레일 사다리를 설치해 부모도 아이도 높은 책장도 손쉽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힐링 스팟, 홈카페 거실 인테리어
▲시공전
▲시공후
익숙했던 공간이 ‘멀티스페이스’로 신선하게 변신! 홈바, 홈카페, 홈짐, 홈캠핑 등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나의 취향과 취미가 묻어나는 공간으로 집의 역할이 정말 다양해질 수 있어요. 요즘은 이러한 공간을 빗대어 마치 여러 옷을 겹쳐 입어 멋을 부리는 ‘레이어드 룩’처럼, 집이라는 기본적인 기능에 취미생활 등 여러 기능을 겹겹이 갖춰 새롭게 변화한 집을 뜻하는 ‘레이어드 홈(Latered hom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네이비 블루 계열의 포인트 양개도어와 소파, 체어, 그리고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주는 파스텔 핑크톤을 사용한 인테리어 포인트로 공간에 생동감과 경쾌함을 더해줍니다. 주방과 거실 사이 벽면에는 작은 ‘홈카페’ 컨셉의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수납과 동시에 따뜻한 차와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어 혼자 또는 다같이 근사한 티타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공후
기존에 막혀있던 주방 벽을 허물어 시각적, 공간적 확장감을 줄 수 있도록, 주방과 다이닝, 거실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오픈형 구조로 변경했습니다. 아일랜드 식탁과 일자 식탁을 연결 배치하고, 적극 활용해 감성적인 무드가 느껴지는 홈바인테리어를 연출했습니다.
▲시공전
▲시공후
거실 쇼파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양개도어는 문 하나의 포인트를 준 것만으로도 카페에 온 듯한 분위기를 연출해줍니다. 마치 어느 새로운 공간에 들어갈 때처럼, 앞으로 만날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줍니다.
▲시공후
집을 영화를 좋아하는 취미부자들에게는 빔프로젝터 스크린이 빠질 수 없죠! 나른한 주말 푹신한 거실 소파에 누워 분위기 있게 영화 한 편 보는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는 나만의 영화관 ‘홈시어터’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특히 거실 벽 한쪽에 늘 박제처럼 자리를 차지했던 TV를 설치하지 않아 물리적, 시각적으로 공간에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어요.
트렌디한 감각과 사랑스러움이 더해진 마스터룸
▲시공전
▲시공후
거실의 양개도어를 열면 마스터룸 공간으로 이어집니다. 사랑스러운 파스텔 인디핑크과 네이비 블루 톤으로 컬러를 매치해 잘 대비되면서도 과하지 않아 편안한 공간을 연출해주고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전면 템바보드 아트월과 조명, 가구 등의 감각적인 오브제 요소를 잘 활용해 공간에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마스터룸 안쪽에 위치한 화이트 도어는 벽체 안쪽 문을 매립한 ‘슬라이드 도어’ 형태로 디자인해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드레스룸은 골드 손잡이에 아이보리톤 수납가구장을 제작해 엣지있고 깔끔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한쪽 벽면에 전신 거울을 설치해 공간을 더 넓게 보이는 효과를 주었고, 닫힌 서랍장 외에 오픈장, 스타일러 배치공간 등을 마련해 답답한 느낌을 없애고 수납효율성을 극대화시켰습니다.
리버블랙, 벨벳크림 타일로 포인트를 준 단아하고 화사한 욕실디자인
▲시공후
마스터룸에 연결된 안방욕실에는 스톤 텍스처(Stone Texture)가 살아있는 리버블랙의 타일로 포인트를 줬고, 욕실 수전, 악세서리, 거울은 블랙&골드를 메인컬러로 사용해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정돈된 느낌의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시공후
기본 공용욕실은 바닥과 벽면에는 벨벳크림 타일을, 세면공간은 대리석을 사용했고, 전체적으로 컬러톤을 통일시켜 산뜻하고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마감 재질감과 거울 간접조명 등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줘 화사하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표현했습니다.
꿈과 호기심 많은 아이를 위한 놀이터 공간, 홈아지트
▲시공전
▲시공후
창의력과 상상력이 샘솟는 공간은 어떻게 꾸미는 게 좋을까요? 창의력이 가장 많이 발달하는 영유아 시기에는 보고, 만지고, 느끼는 다양한 오감체험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놀이’는 아이의 집중력과 상상력을 고도로 자극해줍니다. 아이방을 단순히 침대, 책상만 두고 공부하고 잠자는 공간으로만 생각하는 획일화된 공간구성이 아니라 ‘구름사다리’와 ‘클라이밍 월’을 설치해 유연하게 사고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놀이요소를 곁들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공후
이 공간에 숨겨진 또 하나의 비밀공간, 발견하셨나요? 자세히 보면 두 자녀의 방은 벽면 아래 라운드 아치 도어를 사이에 두고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 좌측방에서는 터널 형태처럼 구멍이 뚫려 있어 안쪽으로 들어가면 우측방으로 이어지는 문을 만날 수 있어요. 구석과 터널, 비밀장소 등의 공간적 요소는 아이들의 정서와 지능발달, 상상력을 자극하고 발휘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글 :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 ㈜위드디자인인테리어
※ 상기 이미지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집데코와 사진제공업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허가없이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