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깔끔한 주방을 만드는 수납력 만렙 주방인테리어 5

집데코 | 2022.12.19 02:41 | 신고

@(주)위드디자인인테리어

 

주방이라는 공간은 여러분들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최근에는 주방이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단순히 요리와 식사를 하는 곳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공간이 되었죠. 감각적인 가구와 오브제, 세련된 조명과 스마트한 가전제품들로 가득히 꾸미고 싶은 욕구가 크면서도, 매번 빠지지 않고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수납공간! 주방의 규모나 가족 구성원과 상관없이 집에서 요리를 해서 먹거나, 가까운 친구와 지인들을 초청해 근사한 다이닝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냉장고에서 각종 요리도구에 이르기까지 둘 것이 많아 수납에 대해 늘 고민해오셨을텐데요. 주방은 효율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고민해야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스토리에서는 주방 수납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수납력 만렙’을 위한 인테리어 요소를 소개해드릴게요.

 

 


깔끔하고 효율적인 시스템키친과 대면형 아일랜드로 수납력 극대화

 

@디자인스튜디오 블러커,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IM1855)


신혼가구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필수 가전템 '식세기(식기세척기)', '건조기', '냉장고' 자리를 주방 설계 단계에서 빌트인으로 시공하는 사례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주방 동선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고려한 위치들을 사전에 계획해 레이아웃을 잡아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인테리어 요소입니다.

 

@디자인스튜디오 블러커,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IM1855)

 

주방이 크지 않은 공간일 경우, 대형가전을 빌트인으로 넣어 구성한다면 깔끔한 라인에 실용적인 주방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전면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막아 바닥면적 사용이 크게 줄어들고 버려지는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또 천장부터 바닥까지 수납도어를 설치함으로써 다양하고 알찬 수납 구성이 가능해지고 부족한 수납을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도록 보완할 수 있죠. 특히 친환경소재이면서 방수에 강해 물을 사용하는 주방공간에 적합한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로 마감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시스템키친 : 효율적인 조리와 관리를 위해 조리대와 개수대, 가열대 및 배선대를 하나로 연결하고 틈새나 돌출부 없이 일체형으로 디자인한 맞춤 붙박이형 주방가구를 뜻합니다.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란? : 열과 수분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하는 클릭시스템과 표면강도를 10배 이상 강화시킨 첨단오버레이 기술을 적용하고 특수 프레스공법으로 100% 방수 기능을 구현한 친환경 마루

 

@소프트콘크리트(softconcrete),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SIG4751+T3000)

 

빌트인 수납장과 대형 아일랜드를 구성하면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한 수납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주방 한쪽에 벽면 전체를 수납공간 역할을 겸할 수 있도록 빌트인 수납장을 구성해 공간의 활용도와 시각적 확장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소프트콘크리트(softconcrete),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SIG4751+T3000)

 

커스텀으로 맞춤제작한 붙박이 가구장은 벽과 라인 깔끔하게 떨어져 하나로 보이는 마법 같은 미니멀리즘 공간을 연출합니다. 특히 다용도 펜트리장 도어와 냉장고 및 오븐 도어 면이 주변 가구와 평평하게 만날 수 있도록, 가구 도어 상하단 라인에 별도의 걸레받이 가공없이 무몰딩으로 시공해 간결하고 깔끔한 레이아웃을 완성했습니다.

 

@(주)위드디자인인테리어

 

주방에 아일랜드 조리대를 둘 충분한 자리가 된다면, 아일랜드 바를 넣은 대면형 주방으로 구성해 수납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조리 작업대 겸 수납공간, 식탁 등 멀티 기능으로 활용이 가능하여 수납공간을 늘려주면서 공간의 효율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아일랜드형 구성은 주방 내 동선을 단축해줄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해주고 시각적인 개방감을 주어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하는 효과를 줍니다.

 

 

비움의 미학, 상부장 없는 주방 만들기

 

@아르떼인테리어

@아르떼인테리어

 

주방이 답답한 느낌을 준다면 상부장을 과감하게 없애고, 하부장과 펜트리장을 활용해서 충분한 수납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 인테리어가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요즘은 기존 인테리어 방식을 탈피해 주방의 벽면을 가득 채우던 상부장을 제거하고 가벼운 선반 등을 사용한 수납방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최대한 깔끔해보이고 주방에 탁트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디자인 선호도가 높습니다.

 

@퍼스트애비뉴

 

위의 주방 또한 상부장을 없애는 대신 깔끔한 느낌의 스테인리스 선반을 두어 실버, 화이트, 우드 컬러감이 조화를 이루는 주방 인테리어를 선보입니다. 최대한 많은 수납을 할 수 있도록 팬트리를 제작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시공했습니다.

화이트우드 조합의 아일랜드 겸 바 테이블이 포인트가 되어 식사와 소통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연출했고, 주방 천장에는 간접조명을 넣어 아늑함을 더했습니다.

 

@아르떼인테리어

 

ㄷ자 구조로 제작한 싱크대로 수납공간을 극대화한 주방입니다. 이 공간도 상부장 설치를 최소화했지만 수납장으로 보완했습니다. 상부장을 100% 없애는 것이 부담된다면, 상부장을 천장 상단까지 꽉 채우지 않고 약간의 여분을 두고 수납장 형태로 설치하여 수납을 최대한 챙기면서, 시각적으로 답답한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간의 효율성을 포기할 수 없다면, ㄷ자형주방을 만들자

 

@(주)디엔디아이디

 

ㄷ자 형태의 조리대와 벽면의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다이닝 공간과 마주하는 대면형 구조로 완성한 화이트톤 주방입니다. 상하부장을 모두 제작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마련한 주방은 ㄷ자 구조로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안쪽에는 낮은 수납장을 배치, 서랍형 하부장, 키 큰 장 등을 설치하여 부족한 수납공간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디엔디아이디


일반적인 일자형 주방은 깔끔하지만 좁은 면적에 가열대, 조리대, 개수대에 수납까지 다 해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요리 종류에 따라 동선 길이를 조절하기 어려워 피로감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일자형보다 ㄱ자 혹은 ㄷ자 주방 공간으로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ㄷ자형 배치는 값비싼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이 불편한 수납공간이 생겨 소위 비용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주방레이아웃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수납공간이 필요한 분들이나 개수대나 가열대, 조리대 등의 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겐 추천하는 레이아웃입니다. 단, 공간의 크기와 효율적인 동선을 고려해 적절한 주방구조를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리엘에스앤디

 

주방과 거실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대면형 구조로 탁트인 오픈스페이스로 설계하면 주방 공간을 더욱 넓게 만들어줍니다. 상하부 가구장은 짜임새 있게 구성해 수납기능을 극대화하고, 가구 도어 상하단 라인에 별도의 걸레받이 가공없이 무몰딩으로 시공해 간결하고 깔끔한 레이아웃을 완성합니다.


우아한 정리기술, 지저분한 소형가전은 수납장에 쏘~옥

 

 

@몽상스, 신명마루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IM1855)


밝은 그레이톤 타일 마감과 무광화이트 소재로 마감해 깔끔함을 더했습니다. 반대면 빌트인 장 중앙에 장식장 형태로 오픈공간으로 구성해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소형가전, 기구 등을 안쪽으로 수납 및 배치해 깔끔하게 정리해줍니다.

또 낮은 파티션을 세워 거실공간과 구분해주었는데요. 전면 가벽은 답답함을 줄 수 있지만 낮은 가벽을 활용한다면,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조리도구나 식재료 등 지저분한 건 잘 보이지 않도록 깔끔하게 가릴 수 있어요. 또 공간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나누어 공간 간의 소통을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아르떼인테리어

 

안쪽으로 깊숙한 구조를 잘 활용하면 주방 수납을 깔끔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밥솥, 전자레인지, 토스트기, 커피머신 등 생활 소형가전들을 눈에 보이지 않게 올려놓고 실용성 있게 보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화이트톤 싱크대와 타일로 마감해 모던하고 깨끗한 느낌을 더했고, 주방 한쪽 벽은 공간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가전을 배치하여 톤앤매너를 맞추었습니다.

 

 

일상휴식 공간으로 변신, 감성 홈바·홈카페 인테리어

 

@스튜디오 디자이언,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EL1491)

 

'ㄱ'자형 대면형 주방과 개수대에 설치된 정수기, 싱크대와 마주하는 테이블, 그리고 간접조명이 은은하게 비추이는 홈바 수납장으로 꾸며준다면, 카페 못지않은 공간으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일자형 주방이라면, 아일랜드 테이블 등을 배치해 홈 카페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튜디오 디자이언, 신명마루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IM1848)

 

주방에서 거실로 이어지는 공간 부근에 커피머신을 배치하면, 작은 소형가전만으로도 홈카페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식사 이후 자연스럽게 티타임을 가질 수 있도록 동선을 연결해주기 때문이죠. 커피머신이 설치된 일부 벽면에는 상부장을 없애고 낮은 수납장으로만 구성해 조리대를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고 개방감을 더 살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위드디자인인테리어

 

다이닝, 거실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오픈형 구조로, 아일랜드 식탁과 일자 식탁을 연결 배치해 감성적인 무드가 느껴지는 홈바 인테리어를 연출한 공간입니다. 주방과 거실 사이 벽면에는 작은 ‘홈카페’ 컨셉의 특별한 공간을 마련해, 수납과 동시에 따뜻한 차와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어 혼자 또는 다같이 근사한 티타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글 :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마루자재 : 디자인스튜디오 블러커, 소프트콘크리트(softconcrete), 스튜디오 디자이언, 몽상스, 아르떼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 (주)위드디자인인테리어, (주)리엘에스앤디, (주)디엔디아이디, (주)신명마루

 

※ 상기 이미지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집데코와 사진제공업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허가없이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