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집값 바닥이다’ 41.5% vs ‘집값 바닥 아직 아니다’ 58.5%

직방 | 2023.04.10 09:41 | 신고

 

1, 2월에 아파트 거래량이 다소 증가하면서 집값이 바닥인가, 아직인가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가격이 많이 빠진 급매물이 거래되고 일부 지역과 단지에서는 저점을 찍고 반등 거래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직방(대표 안성우)에서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금 집값 상태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고자 설문 조사를 진행해 총 1,931명이 응답했다.

 

 

--------------------------------------------------------------------------------------------------------------

 

<설문조사 개요>

 

   조사기간 : 2023315 ~ 329(15)

 

   방법 및 대상 : 직방 어플리케이션 내 접속자 대상,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

 

   응답인원 : 1,931

 

   표본오차 : 신뢰수준 95% ± 2.23%p

 

(주의) 본 결과는 직방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기준 통계이며 국민 대표성 결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음. 수치 해석에 주의 요.

 

 

--------------------------------------------------------------------------------------------------------------

 

 

 

지금 집값 상태는 어떻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총 응답자 중 58.5%아직 바닥 아니다. 더 떨어질 것 같다.’라고 응답했다. 반면 바닥이다, 곧 오르거나 보합일 것이다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41.5%로 나타났다. 과반수가 바닥이 아니고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부적으로는 지금 바닥이라고 보는 응답자 중 이제 오를 것 같다(상승)’고 보는 의견은 14.9%, ‘바닥이지만 아직 오를 것 같진 않다(보합)’ 의견은 26.6%로 나타났다.

 

 

 

[그림1] 지금 집값 상태는?



지금 집값이 아직 바닥이 아니고 더 떨어질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최근 1~2년내 올랐던 가격 상승분이 덜 하락돼서24.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안 좋아서(22.7%) ▲미분양 적체, 분양시장 저조 등의 분위기 영향으로(21.5%) ▲금리가 계속 오를 것 같아서(19.6%) ▲매물 사려는 매수세보다 팔려는 매도 움직임이 더 많아서(10.1%)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2] 아직 바닥 아니다. 더 떨어질 것 같다(하락)고 생각하는 이유

 

반면 지금 집값이 바닥이고 이제 오를 것 같다고 답한 이유는 급매물 거래가 늘고 매물 소진되어서28.1%로 가장 많이 응답됐다. 이어 ▲집값이 최고점 대비 떨어질 만큼 떨어져서(24.0%) ▲금리 인상 완화되는 기조여서(23.3%) ▲매물 호가, 실거래가격 올라서(13.2%) ▲정부 규제완화 영향 때문에(10.4%)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3] 바닥이다. 이제 오를 것 같다(상승)고 생각하는 이유

 

 

지금 집값이 바닥이지만 아직 오를 것 같진 않다고 답한 응답자의 이유는 향후 금리 변동에 따른 관망세가 커져서40.1%로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급매물 거래 후 매도, 매수 간 관망세가 이어져서(36.4%) ▲매물거래, 가격 상승이 일부 지역, 단지에 국한된 현상이어서(23.5%)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4] 바닥이다. 하지만 아직 오를 것 같진 않다(보합)고 생각하는 이유

 

 

집값이 언제 반등할지에 대한 예상 시기를 물은 질문(현재 집값이 바닥이지만 아직 오를 것 같진 않다고 답한 응답자 + 아직 바닥 아니고 더 떨어질 것 같다고 답한 응답자)에는 ‘2025년 이후44.7%로 가장 많았다. 2024(33.9%) 20234분기(13.6%) 20233분기(5.8%) 20232분기(2.0%) 순으로 나타났다. 80% 가까운 응답자가 올해보다는 내년이나 내년 이후에 집값이 상승 반등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림5] 집값 반등 예상 시기

 

 

전국 1, 2월 아파트가 각각 19,270, 31,893건 매매거래되면서 작년 말보다 거래량이 증가해 집값이 바닥이다, 아니다를 두고 논쟁이 많다. 하지만 거래량이 예년 평균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고 여전히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 바닥이 아니란 의견이 다수다.

 

 

 

[그림6] 전국 월간 아파트 매매 거래량 추이

 

 

설문 결과에서도 확인했듯이 응답자 10명 중 6명은 아직 바닥이 아니며 집값이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해 최근 시장 흐름이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일부 지역, 단지에서는 급매물 거래 후 가격 반등 움직임을 보이는 곳도 있어 내 집 마련을 준비하는 수요자들이라면 전체 시장 움직임보다는 개별적으로 출시된 매물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가격이 최고점 대비 현재 어느 정도 수준으로 조정됐는지, 대출에 큰 변수가 될 금리 변동 기조가 어떨지, 최근 변경된 규제 완화 내용 등이 매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을 함께 고려하면서 매수 타이밍을 따져봐야 하겠다.

 

 

 

글. 직방 빅데이터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