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프렌치 스타일의 낭만가득 테라스 인테리어
집데코 2023.05.17 06:46 신고
여러분의 테라스는 어떻게 꾸며져있나요? 빨래를 널거나 짐을 보관하는 등 실용적인 용도로만 활용할 수도 있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보다 더 매력적인 공간으로 꾸며 테라스의 낭만을 만끽하고 싶은 그런 날이 있죠. 하지만 외부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는 테라스는 꾸준한 관리가 어려워 처치곤란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죠. 보통 테라스나 옥외 바닥 시공을 목재데크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재 특성상 수분, 햇빛 등에 취약해 향후 사용 중에 파손, 뒤틀림 등이 쉽게 일어나 내구연한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접착방식인 기존의 습식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유럽의 선진화된 친환경 공법인 페데스탈 건식공법으로 외부 테라스를 시공해 꾸밀 엄두가 안 나던 테라스 공간을 낭만적으로 살리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페데스탈은 ‘받침대’라는 뜻으로 데크 또는 실내외 바닥 포장 시 필요한 기초받침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포장 하부 부분으로 공기가 순환할 수 있는 구조의 오픈조인트 방식으로 시공되기 때문에 메지의 오염 및 탈락으로 인한 미관·기능상의 문제가 거의 없고, 배수에도 탁월하며, 오랜 기간 파손이나 변형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 반영구적인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손쉬운 철거와 보수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버려진 테라스를 건식방식의 페데스탈 공법으로 시공해 테라스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더욱 낭만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한 75평대 아파트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합니다. 고층의 확트인 멋진 뷰를 감상할 수 있는 남동향 리빙룸이 굉장히 인상적인데요. 아울러 전체적으로 화이트톤 베이스에 웨인스코팅 포인트로 클래식하게 꾸며 클래식한 무드를 연출했습니다. 자칫 밋밋하고 심심할 수 있는 벽에 웨인스코팅을 시공하면 그 자체로 포인트가 되는 것은 물론, 한껏 멋스러운 집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웨인스코팅으로 만들어진 명암은 투톤 효과를 일으키면서 세련된 감성을 완성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벽면에 입체감을 불어 넣어 심플하면서도 클래식한 우아한 공간으로 분위기를 바꿔 놓습니다.
HOUSE PLAN
위치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천안펜타포트 주상복합
기간 2022.10.11.~12.07. (57일)
면적 249㎡ (75평)
주요마감내역
하드웨어 방문손잡이-도무스 305 PVD, 자녀방 욕실 슬라이딩 손잡이-도무스 DSL250NI, 여닫이 바닥 도어스토퍼-리젠스 304 스테인레스 매그네틱 스토퍼 골드, 거실 양개도어-도무스 M407 PVD, 도어노크-유광골드, 스위치·콘센트-르그랑 아테오 소프트 알루 원톤 실버
안방욕실 세면수전-엘도라 단 101 골드, 샤워부스수전-엘도라 해바라기 401 골드, 욕조수전-아뜰리에 욕조스탠드 701 골드, 거울-안나 골드 팔각 프렌치 거울 2식 W650 H900(세로설치), 면도경-폴리아120면도경 골드, 휴지걸이-폴리아6011 골드, 샤워가운걸이-폴리아56010 골드, 변기-아메리칸 스탠다드 플랫 사각 직수형(비데일체형), 세면기-콜러 언더볼 2215(247X524), 세면대상판-대리석 볼락스 20T, 욕조-바스코리아 다이나 아크릴 화이트 1700*850*580(내부 배수캡 골드 발주)
공용욕실 세면수전-하프 단 101골드, 샤워부스수전-하프욕조201 골드, 거울-안나 엔틱 팔각 거울 W645 H900, 샤워부스안 일자선반-바노테크 VA W250, D100, 수건걸이-더죤테크 폴리아 56001 골드, 휴지걸이-폴리아6011 골드, 변기-아메리칸 스탠다드 플랫 라운드 직수형(비데일체형), 세면기-콜러 언더볼 2215(347X524), 세면기 대리석 박스-스타투아리오, 샤워부스-골드 샤워부스 타올바
자녀방욕실 세면수전-아모레 단101 니켈, 샤워부스수전-아모레 욕조201 니켈, 거울-베네치안 조명거울 무프레임 W800 H600, 수건걸이-더죤테크 폴리아56001 니켈, 휴지걸이-폴리아6011 니켈, 변기-아메리칸 스탠다드 플랫 라운지 직수형(비데일체형), 세면기-콜러 언더볼 2215(347X524), 세면기 대리석 박스-볼락스, 샤워부스-실버 샤워부스 타올바
게스트룸세면대 세면수전-아델라 세면기 8인치 1201 다이아몬드쿠퍼, 수건걸이-폴리아86001 수건걸이, 하프언더볼 세면기-쿠세라 CC-240, 세면대 상판-블랙코스믹 20T, 공용세면대 벽거울(세로설치, 목재·도장마감)-코즈 아브로 엔틱 W700 H1100
기타 전체욕실배수-도무스 S-SB W600 센터형(욕조 밖 배수구), 도무스 S-SB 150*150(육가)
▲공사전(왼쪽)/후(오른쪽)
고급리조트 부럽지 않은 홈캉스, 낭만가득 테라스 인테리어
이 집만의 특별한 장점은 활용도가 높은 넓은 규모의 고층 테라스입니다. 해질녘과 도심 야경까지 확트인 시야로 한 눈에 만끽할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입니다. 다만, 고층에 위치한 테라스 공간은 배수문제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바닥타일의 배수가 용이하도록 세라믹 페테스탈 데크 20T로 고강도 압축타일을 사용하였고, 페데스탈 건식공법으로 시공했습니다.
기존 외부벽면의 결로현상은 도장으로 마감했고 어닝을 설치해 아늑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어두워질 때를 대비해 외부조명과 벽조명을 함께 설치했습니다.
비얀코 패턴의 타일마감으로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한 현관
현관 벽면과 바닥에 비얀코 패턴의 큼지막한 무광타일로 마감해 넓고 깨끗한 느낌, 화사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한쪽 벽면에 설치된 현관거울은 후면에 전체 전면 거울을 설치하고 비즈프레임 거울을 레이어드한 연출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신발장 사이에 클래식한 느낌의 벨벳 패브릭 벤치를 두어 착용 시 편리함과 동시에 디자인적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화이트 웨인스코팅과 조명으로 구현한 모던클래식 리빙룸
클래식한 매력의 웨인스코팅 벽과 모던한 자재·소품을 적절하게 믹스한 거실입니다. 특히 거실의 조명은 주등이 없이 전체적으로 우물천장 간접조명으로 연출하였고, 식탁을 배치한 다이닝 공간은 벽조명과 샹들리에 조명으로 아늑하며 분위기 있는 조도로 맞췄습니다.
고층뷰가 인상깊은 남동향의 4베이를 갖춘 리빙룸인데요. 벽면보다 창문의 면적비율이 높아 개방감이 굉장히 좋고, 밤에는 확트인 야경을 볼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이 됩니다. 창을 따라 거실, 다이닝, 주방의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오픈형 구조로, 공간의 분리감없이 시각적으로 더 넓게 이어지는 공간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시공전
▲시공후
거실 아트월은 마스터룸으로 향하는 양개도어와 TV가 위치해있습니다. 벽체는 던에드워드 친환경페인트를 사용하고, 천장은 마이너스 몰딩으로 시공했습니다. 거실의 기존 새시(sash)는 노후화된 유리여서 내창을 새로 교체해 단열보수를 진행했습니다.
6인 다이닝테이블은 리빙룸과 주방공간의 동선을 고려해 배치하였고, 높은 층고에서만 가능한 샹들리에 조명을 테이블 위에 설치해 화려함을 더했습니다. 막힘없는 시야와 함께 다이닝 공간을 더 풍성히 누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레이아웃을 재구성해 더 넓고 시원하게 즐기는 주방
▲시공후
철거불가한 기둥을 제외한 구조변경으로, 11자형의 대면형 싱크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주방에서도 테라스쪽을 바라볼 수 있어 시선이 확 트이고 더 넓고 시원하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방 옆 기존에 자녀방의 침실공간을 줄이고, 주방을 막고 있던 다용도실을 없애 주방공간을 현관, 거실에서 바로 진입가능한 동선으로 레이아웃을 재구성했습니다.
기존 장식장을 오픈장식장으로 제작해 커피머신, 정수기 등 보조테이블 성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 오픈장식장 벽면에도 주방상판과 같은 세라믹으로 마감해 고급스럽고 정돈된 무드를 자아냅니다.
웨인스코팅의 우아하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한 마스터룸
클래식한 호텔 느낌의 화이트 웨인스코팅 인테리어로 고급스럽고 편안한 마스터룸을 완성해줍니다. 또 공간 곳곳에 웨인스코팅과 어울리는 가구, 조명 등으로 채워 거주자 클라이언트의 취향과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 공간이죠.
기존에 활용도가 떨어졌던 발코니 공간을 없애 확장하고 난방을 신설해 내력기둥을 중심으로 클래식 게이트를 제작했습니다. 드레스룸 확장을 위해 안방면적을 일부 줄였지만 발코니확장을 통해 줄어든 면적을 상쇄시켜주었습니다. 창가 쪽에는 화이트 팬던트 깃털의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고 티테이블을 배치해 확트인 고층 뷰를 만끽할 수 있는 로맨틱한 공간으로 연출했습니다.
드레스룸 옆 철거가 불가한 기둥 사이에 활용도가 떨어졌던 데드스페이스 공간을 파우더룸 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벽면 거울은 프레임을 클래식 몰딩으로 맞춤제작하고 컷팅라인 빗각처리한거울을 사용해 와이드한 느낌을 줍니다.
의류수납이 많이 필요로 했던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반영해, 드레스룸의 붙박이장에는 가방, 아우터 등 다양한 물품이 보관가능한 형태로 제작했습니다. 또한 붙박이장에 별도의 도어를 설치하지 않고 노출형태로 만들어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LED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어 집이 아닌 편집샵처럼 화사하고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줍니다.
유니크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공간 팁!
시선을 사로잡거나 죽은 공간을 살릴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높은 채도의 컬러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비비드한 컬러를 벽에 사용하고, 이색적인 조명과 웨인스코팅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또 무몰딩 아치형 게이트로 포인트를 주어 아늑한 느낌을 더해줍니다. 커피를 마시거나 독서를 하는 등 나만의 안식처로 충분히 활용가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습니다.
현관 바로 옆에는 게스트만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파우더룸을 마련했습니다. 포인트 벽지와 블랙 컬러를 매치해 멋스럽고 고풍스러운 유럽감성 디자인이 그대로 녹아들어가 있습니다. 세면대 상판은 블랙코스믹 20T 대리석을 사용했는데요, 대리석에 살짝 올라온 언더볼의 디테일이 공간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반신욕과 와인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낭만적인 욕실공간
안방욕실은 현관과 마찬가지로 유리도어를 사용해 시각적으로 웅장하면서 열린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세면대의 수납공간은 하부장에 집중시켜 수납효율성을 극대화시켰고, 마치 미러링(Mirroring)한 것처럼 세면공간을 2개 설치해 더 넓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욕실 유리도어 골드프레임과 매치되도록 골드컬러의 팔각 프렌치 거울로 포인트 주었습니다.
기존의 매립식 욕조 형태에서 프리스탠딩 욕조로 바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욕실의 창이 넓은 장점을 적극 활용해 바깥 뷰를 보면서 반신욕을 즐기고 와인한잔 할 수 있는 낭만적인 공간으로 충분히 사용가능해집니다. 또한 하단에 대리석 발디딤과 맞추어 조약돌을 배치해 배수역할도 하면서 미관적으로도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글 :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 (주)위드디자인인테리어
※ 상기 이미지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집데코와 사진제공업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허가없이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