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27평구축아파트 임대용인테리어의 정석,관리는 물론 세련미까지!

집데코 | 2024.01.28 06:04 | 신고

 

1986년 사용승인을 받은 38년차 27평 구축아파트의 리모델링 핵심 노하우 공개!

 

구축 아파트는 면적 뿐만 아니라 건축 기준이나 공법이 최근 지어진 아파트와 큰 차이가 있다 보니 단열성능은 물론 설비, 마감재, 전기용량, 콘센트 개수와 스위치 위치까지 개선해야 할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전의 사이즈나 필요한 가전의 수량 역시 달라지다 보니 이에 맞춰 인테리어 계획을 해야 합니다. 임대용으로 개보수를 하더라도 저렴하게 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예비 임차인 누구나 좋아하고 오래도록 세련미를 잃지 않으면서 유지관리가 쉬운 마감재와 디자인을 계획해야 합니다. 구축아파트는 기본적인 내단열은 뿐 만 아니라, 창호 교체한 주변부의 사춤과 폼 충진 등을 꼼꼼히 해야만 단열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아파트단지의 경우, 관리사무소 마다 전기공사, 설비공사, 철거공사, 자재 운반을 위한 엘리베이터나 사다리차 사용 규정 등의 인테리어 공사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따로 정해 놓고 있으니 공사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톤앤매너는 화이트, 베이지, 라이트 그레이로 모던하면서도 호불호 없는 세련미 넘치는 공간을 연출했지만 단열과 설비, 전기, 가구의 배치까지 손 쉬운 관리와 살 사람의 편리한 살림살이를 위해 세심하게 배려한 구축아파트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합니다.

 

 

 

HOUSE PLAN

위치 서울시 양천구 목동 목동아파트

면적 27PY

주요 공사내역

전체 철거(주방가벽 철거 포함), 전체 창호 교체(이건창호 PVC), 전체 마루 철거와 교체(샌딩 포함), 전체 도배, 전기공사(인덕션용 차단기 추가, 다운라이트/간접조명용 전선인입, 콘센트 이설), 시스템에어컨(단내림 등박스 포함), 설비공사(세탁실용 다용도실 설비, 수도배관 연장 신설, 배수관 연장 이설), 욕실 전체 철거(방수 포함), 문/문틀 교체, 주방가구 ㅡ자형(입수전용 수도배관 이설), 신발장 제작(하부띄움, 간접조명), 발코니 타일 덧붙임, 발코니 창고 도어, 도시가스 배관 철거, PIT 점검구(타공 포함)공사

 

주요 마감재

바닥/타일/벽지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IM3558, Soft Oak Grey), 타일 600x600/600x1200, LX Z:IN 실크벽지 소프트코튼(연그레이)

욕실/액세서리 아메리칸 스탠다드(벽세면대, 양변기, 액세서리세트, 세면대 수전, 레샤워수전), 도무스 S 150*150(육가), 힘펠(환풍기), LED거울, 욕실장, 샤워파티션

하드웨어 및 기타 LG시스템에어컨, ㄱ자 입수전(SUS), PET 화이트 주방가구(상부간접등 포함), 현대L&C 하넥스 인조대리석12T, 리젠스 사각싱크볼(660), PET 화이트 현관장(하부띄움+간접등), 인덕션 3구, 히든매입후드, 도어 실린더(도무스 412NI), 르그랑 아펠라 콘센트/스위치, 9mm문선도어, 인터폰, 삼성푸쉬풀 도어락, 현관도어 필름(영림 웜베이지)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란? : 벨기에산 친환경 바닥재 브랜드로, 여러 기능을 보유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클릭 시스템(Uniclic System)을 통해 제품을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물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는 프레스 베벨 기술을 활용하여 100%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스크래치가드(Scratch Guard) 기술을 적용하여 스크래치와 얼룩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식물성 오일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수 언더레이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층간소음을 17~18dB을 저감해 준다.

 

 

 

구축아파트 철거공사는 늘 최종 마감계획에 맞춰 조심조심 섬세하게

 

 

여느 아파트 인테리어와 유사한 철거공사 과정이지만, 구축아파트는 신축아파트보다는 철거 전과정에서 설비나 전기라인 등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며 철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계획한 대로 답답했던 주방가벽을 철거하고 기존 마루를 철거하면서 바닥 평활도를 맞추기 위해 샌딩을 했습니다.

 

 

 

 

기존 공용부 PIT가 있는 벽체에 점검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아파트 관리규정에 따라 벽체를 조심스럽게 타공해 금속점검구를 설치했습니다. 구축아파트의 PIT벽체 철거는 내부 배관에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하는 조심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에 일반철거공이 아닌 설비전문가가 직접 철거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철거공사는 반드시 숙련공이 진행하는 게 좋겠죠.

 

 

구축아파트는 세탁실을 발코니 주변이나 별도의 세탁실을 둘 수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기존 싱크대를 사용하던 자리는 세탁실로 변경하기 위해 배수배관과 냉온수배관을 이설했습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같이 사용하는 분들도 문제가 없도록 타워형 설치가 가능한 높이를 확인해 꼼꼼히 계획했습니다.

 

 

 

욕실은 전체 철거를 하면서 환풍기와 욕조수전의 위치를 조정하는 설비이설 공사를 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이다 보니 환풍기가 벽체에 위치해 있어서 천장으로 옮길 수 있도록 자바라를 이용해 위치를 변경했고 욕조용으로 설치된 수전도 샤워용으로 높이를 조정했습니다. 설비의 변경은 반드시 철거공사 직후 다른 공정에 영향이 없도록 선행해야 공사계획에 차질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좁고 어두웠던 공간을 톤정리와 간접조명으로 개방감을 살린 현관

 

▲시공전

 

 

 

기존 비좁았던 현관은 밝은 계열 톤으로 마감하고 하부띄움을 한 현관장에 간접조명을 설치해 개방감을 살렸습니다. 보통 복도식 아파트는 복도에서 들어오는 외풍과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중문을 설치하는 분들이 많지만 중대형 평형의 아파트가 아닌 소형 평형의 아파트라면 개방감을 위해 중문설치를 하지 않는 걸 권합니다.

 

▲시공후

 

현관 바닥과 같은 포세린타일 마감재로 마루굽틀을 연장하여 공간이 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전기용량 확인하고 전선인입과 차단기 증설은 기본

 

 

 

구축아파트라면 거의 필수인 전기공사입니다. 인덕션과 시스템에어컨을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부족한 차단기를 추가하기 위해 기존 분전함을 철거하고 전선을 인입해 새로운 분전함을 설치했습니다.

 

 

에너지손실을 막으려면 창호교체와 주변부 틈새까지 꼼꼼하게 메워야!

 

 

 

 

 

일반적으로 창호를 교체하면 단열성능이 좋아지지만 창호 주변부의 틈새를 우레탄 폼으로 꼼꼼하게 메워주어야만 열교와 냉교로 인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외기와 면하는 벽체는 추가로 내단열을 하는 것이 더 좋은 단열 방안입니다.

 

 

시스템에어컨 단내림을 활용한 간접조명과 예쁘고 관리가 쉬운 친환경 하이브리드마루로 확 바 거실

 

▲시공전

 

 

 

전체적인 톤앤매너는 라이트 그레이와 오크 그레이톤의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로 편안함과 동시에 유지관리도 쉬운 공간을 연출했고 시스템에어컨 설치를 위해 단내림 시공과 PVC창호 교체로 단열성능을 높였습니다. 또한 간접조명과 핀조명으로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임대용으로 리모델링을 한 프로젝트여서 유지관리가 쉬운 마감재를 선택해야 했는데요. 단순히 유지관리만 용이한 저렴한 제품보다는 시대를 초월해 아름다움이 지속가능한 바닥재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는 친환경이면서 스크래치에 강하고 100% 표면방수가 되어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바닥재입니다.

 

▲시공후

 

소프트 오크 그레이 컬러로 연출해 전체적인 톤앤매너와 잘 어우러지면서 원목보다 자연스러운 텍스쳐와 질감이 주는 고급스러움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조명은 박스형 직부등 대신 간접조명과 유지관리가 쉬운 3인치 다운라이트를 사용해 은은한 조도로 연출했습니다.

 

 

 

임차인의 수납과 공간의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화이트 컬러의 ㅡ자 싱크대로 연출한 주방

 

▲시공전

 

 

 

단촐하지만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주방은 PET소재의 화이트톤으로 ㅡ자형 싱크대와 상부장을 제작해 모던하게 연출했습니다. 임차인이 어떤 가구나 가전을 가지고 있느냐에 상관없이 배치와 사용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미니멀하면서 유연한 레이아웃의 주방가구로 디자인했습니다.

 

 

기존 다용도실 자리는 주방을 연장해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리모델링을 하면서 이 부분을 철거하고 다용도실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관 이설 작업과 오래된 아파트라는 점을 고려해 배관 점검구를 설치하였습니다.

 

 

 

거실에서 바라본 주방 모습입니다. 좁은 공간이지만 거실과 같은 톤앤매너로 밝고 개방감 있는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주방은 유지관리가 편하도록 600*1200 사이즈의 포세린타일로 미드웨이를 마감하고 상부장 하단에 다운라이트로 부족한 조도를 보완하는 센서조명과 실용성이 좋은 USB겸용 콘센트를 설치하였습니다.

 

▲시공후

 

3구 인덕션은 임차인을 위한 임대인의 배려이기도 하지만, 유지관리도 쉬운 데다 폐암과 화재 예방에도 좋아 빠질 수 없는 주방가전입니다.

 

 

 

욕조 철거와 수전 이설로 실용성을 높인 미니멀 모던 스타일의 욕실

 

▲시공전

 

 

 

기존 욕조를 비롯하여 욕실 전체를 철거하고 기초 방수작업부터 하였습니다. 욕조 높이에 맞춰 있던 수전도 샤워용 수전의 높이로 옮기고 유리 파티션으로 샤워공간을 분리했습니다.

 

▲시공후

 

젠다이가 없는 미니멀한 스타일의 욕실은 LED조명 거울로 포인트를 주었고 전체톤을 베이지와 화이트로 해 따뜻하면서 개방감을 살렸습니다.

 

 

 

시스템에어컨과 커튼박스 일체형의 천장 단내림으로 공간의 효율성을 살린 방

 

 

▲시공후

 

각 방에는 시스템에어컨 설치를 위해 천장 단내림 공사를 하여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방은 다운라이트와 다운라이트의 조도를 보완하면서 분위기 있는 무드 연출이 가능한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편안하고 은은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또한 다운라이트는 붙박이장이나 가구가 설치될 위치를 감안하여 벽과 적정거리를 이격해 매립 위치를 잡아드렸습니다.

 

 

작은 방도 안방과 같은 마감을 하여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시공후

 

인터폰과 스위치, 콘센트 등을 모두 바꾸어 오래된 구축아파트가 새 집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실외기실 구성과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하도록 심플하게 마감한 발코니

 

 

구축아파트의 최대 단점인 단열문제는 창호를 교체하여 보완하였고 유지관리가 쉬운 타일마감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시공후

 

발코니 끝에는 보기 싫은 에어컨 실외기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도어를 설치하여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실외기의 뜨거운 공기가 잘 배출될 수 있게 창문 위치에 맞게 실외기 거치대를 별도로 제작해 드렸습니다. 사소한 듯 하지만 의외로 중요한 부분이니 구축아파트를 인테리어 한다면 꼭 참고해 주세요.

 

 

 

 

글 :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 신명마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