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전원주택 알고 구입하면 실패가 없다
소매물도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5 | 조회 1991 | 2019.08.12 12:50 | 신고

전원주택 알고 구입하면 실패가 없다



1. 전원주택지의 선택기준

 
 항시 거주용 일반주택으로서의 전원주택과 주말주택 또는 휴가를 즐기는 주택으로서의

전원주택이 있으나 개념은 거주자의 주된 거주기간을 기준으로 구분한 것이다.

그 입지요건이나 이용방안 등의 측면에서는 거의 유사하지만 항시 거주용 전원주택의 경우

주거생활과 관련된 인근지역의 생활편의 시설과의 접근성이 입지요인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전원주택의 특징과 요건에는 모도시 근교에 입지하여 도시와의 접근성이 용이해야 하며

자연환경이 비교적 잘 보존된 지역일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가족 친지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이어야 하며 항시 주거의 경우

생활편의시설과의 접근성이 용이해야 한다.

화초나 작물을 직접 재배할 텃밭의 확보는 절대 필요한 요건이다.

 



2. 전원주택지의 입지여건

 
첫째, 임수형. 임수형이란 해안이나 호반, 강변 등 수경이 양호한 지역에 입지하는 전원주택으로서 다른 유형의 전원주택에 비해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입지형태이다. 임수형의 전원주택은 우리나라와 같은 여름철 집중강우현상이 현저하고 태풍의 내습이 빈번한 지역에서 재해에 대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 임산형. 임산형 전원주택은 산악의 수려한 계곡이나 전망이 양호한 구릉지역에 입지한 전원주택으로서 다른 입지지역에 비해 전원주택의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 보호측면에서 선호되는 입지형태다. 임산형 전원주택은 지형적인 여건상 차량의 진입문제 등 교통의 접근성에 문제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구입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원형. 넓게 펼쳐진 논과 밭을 앞뒤로한 평야지역에 입지한 전원주택으로 전원적인 분위기가 편하게 잘 갖추어져 있으며 접근성도 양호한 입지형태이다. 단, 전원형 전원주택은 자연경관의 신비성 측면에서 흠이 있는 관계로 그리 큰선호가 되지 못하고 있으나 소액자금을 지닌 실수요자들이 구입하기에는 부담없는 전원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취락입지형. 취락입지형 전원주택은 주변환경이 양호한 농촌지역의 적은 촌락의 내부나 인근지역의 기존의 농가주택과 혼합하여 입지하는 형태의 전원주택으로 개인 프라이버시나 원주민들과의 갈등 등의 문제가 있으나 필요 주거시설이나 인접 교통 등의 이점으로 항시 거주용 전원주택으로 알맞은 입지형태가 된다.

전원주택의 질은 그 입지의 쾌적성과 생활의 편의성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주택용지의 입지선정시 이러한 점을 특히 고려해야 하며 면밀히 분석하여야 한다.




1) 자연적인 조건


 지형을 우선시 봐야 하며 전원주택지의 좋은 지형으로서는 남향이 트이고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북서쪽은 산이나 숲이 있는 지형이 좋다. 즉 남향인 앞쪽이 낮고 북향인 뒤쪽이 높은 곳이 좋다. 남향의 완만한 경사지를 주택지의 최적지로 보는 이유는 일조권과 여름철 통풍상의 유리한 점 때문에 그렇고 북서향의 산이나 숲의 조건은 겨울철의 북서계절풍을 막을 수 있는 유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2) 토지의 성질
 산성인 경우 식물생육이 어렵기 때문에 안 좋고 점토가 많은 토양의 경우 배수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3) 토지의 지반상태
 전원주택지로서 산을 깍거나 수면 및 계곡이나 논 등을 매립한 곳이 많고 이들 중 수면 및 계곡을 매립하거나 전답을 매립하는 경우 가급적 1년이상 시간이 경과된 후 주택을 건축하는 것이 지반을 튼튼히 다질 수 있는 최소 기간으로 본다.

4) 도로교통 조건
 직장과 학교의 통학, 통근 쇼핑센터나 각종 시설의 이용을 위해서는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에 위치해야 하며 도로교통의 접근성은 가로의 폭, 포장상태, 보행자 도로로 구분하여 고려해야 한다. 특히 가로의 폭은 너무 넓지도 좁지도 않고 적정해야 하며 그 기준은 해당지역의 규모나 인근에 도로 등을 감안해야 한다. 특히 전원주택지로의 기본도로 폭은 4m이상 이어야 하며 지적도상 도로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곳은 도로부분에 대한 토지사용 승낙서나 기타 영구적으로 도로로 확보할 수 있는 증서를 확보해야 하며 현황도로라 함은 1975년도 이전부터 폭4m이상 사용해온 도로를 현황도로라 인정한다.




 5) 사회적 환경
 지역의 사회적 환경도 눈여겨 보아야 한다.

해당 전원주택 거주자들이 직업, 직장, 지위, 소득수준, 재산, 연령 등의 파악은

그 지역의 사회적 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국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별히 공법상의 규제상황을 잘 파악해야 하며 각종 제한 규정들은

해당토지의 유용성을 좌우하며 입지선정시 중요한 고려요소가 된다.

단독전원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나 대지를 구입해 단독주택을 건축하려는 경우

필수적인 조건은 교통여건, 도로조건, 전원주택지의 높이, 신 개발지와

기존주택지와의 거리, 토지의 형태, 토지의 크기, 토지의 경사도 등이며

이들을 절대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사진:소매물도.

전원주택 / 주말 주택지 개발 전문 사이트  "전원의향기"
아래 홈페이지 영문주소 클릭 하시면 많은 도움을 드립니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