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월세 장터] 이사철 제대로된 방구하기와 중개수수료
대박땅꾼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2 | 조회 253 | 2018.12.05 14:49 | 신고


이사철 제대로된 방구하기와 중개수수료


 

 

 

 

 

 

 

 

 

 



이사철이라는것이 있다.우리는 보통 이사철을 떠올리면 봄이나 가을쯔음을 생각하기 쉬운데, 실은 자녀를 둔 부모입장에서는 겨울방학이 시작되는 지금이야말로 최대의 적기라고 볼 수 있다. 그간 투자자의 입장에서 칼럼을 연재해왔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수요자 입장에서의 칼럼을 써보려고 하는 이유는, 수요자가 투자자가 될 수있고, 투자자는 수요자였기 때문이다.




최근 필자의 어린 지인은 첫 독립을 앞두고 있다고 했다. 사회생활을 한지 어언 2~3년차밖에 되지 않은 새내기였고, 이제막 일에 익숙해질 무렵 부모의 귀촌으로 홀로 서울살이를 시작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가 투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으로 필자에게 이것저것을 물어왔다.



그중 가장 인상의 깊었던 것은 '꼭 공인중개사를 끼고 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다. 이는 부동산투자시에도 비슷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시골의 이장을 통한 직거래나, 토지교환 등이 있는 것처럼 초보자들도 중개수수료를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하여 여러방법을 찾는데 그가 한 질문도 같은 이치다.



직거래로 해서 성공한다면 돈도 아끼고 기분이야 좋겠지만, '사기를 당한다면?' 필자의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가능성을 배제 시킬 수가 없다. 더욱이 초보투자자나, 첫 자취방을 구하는 그를 위해서라면 말이다. 그래서 중개비용을 아깝다 생각말고, 공인중개사를 끼고 거래를 하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중개비용이 많이 들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중개수수료 공식은 다음과 같다.

[보증금+(월세*100)]을 했을 때, 5000만원 보다 아래라면

[보증금+(월세*70)]*0.5%다.



반면 5000만원보다 많거나, 같다면[보증금+(월세*100)]*0.4%다. 이렇게 계산했을때

요새 원룸 시세인 500/30정도라고 했을때 13만원 가량이 된다. (참고로 네이버에서 중개수수료계산기만 검색해도 자동으로 알 수 있다) 어찌보면 10만원을 아끼려고 모험을 하느니, 안전하게 가기를 권하는 바이다.

 



제대로된 방을 구하기 위해서 직방, 다방, 피터팬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어쩔 수 없이 온라인에는 미끼상품이 많다. 사실 각 부동산마다 하나의 공유사이트를 통해서 매물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일종의 도매사이트가 있다면, 부동산은 그중에 괜찮은것을 픽하는 시스템의 소매점이라고 보면 쉽다. 물론 모든 매물이 해당 도매사이트에 올라가는 것은 아니기에 차이는 있다.



이때 상담시 중개보조원으로 소개가 되는 사람이 있고,소속공인중개사나 대표공인중개사가 있다. 중개보조원역시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겸비하고 있지만 책임적인면에서 까다롭게 굴고싶다면 소속 or 대표 공인중개사를 통하는 것을 권하는 바이다.



특히 필자가 권고하는 것은 이사를 한 후에 전입신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으라는 점이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점유가 되어야 보증금을 보호 받을 수있다.



최근에는 높은 학구열때문에 본가는 따로두고, 부모 한명과 아이만 원룸 등을 구해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또, 건물 자체가 그저그래도 집주인이 좋아 여러번 재계약을 하기도 하여 공실이 낮은 다가구도 있다. 결국 우리가 필요로 하고, 갖고자하는 의식주 중 '주거'는 인간이 사는 곳이기에 수요자의 입장에서 고려하는게 오랫동안 한 길을 갈 수 있는 노하우가 될 수 있다.



눈에 불을 켜고 투자하여 성공하는 법 이전에, 수요자의 입장에서의 시장을 읽는 것도 또하나의 투자의 성공방법이 될 것이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